본문내용
1. 1차 실습 참관보고서
1.1. 3급 1교시 학습 정보
'A/V+-더니' 문법을 활용하여 과거 상황과 현재 상황의 변화를 나타내거나, 앞서 있었던 행동이나 경험으로 인한 결과를 표현할 수 있다. 먼저 교사는 '-더니'의 두 가지 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첫째, 과거에 있었던 상황이 현재와 다르게 변화하였을 때 '-더니'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주에는 쌀쌀하더니 오늘은 따뜻하네요.'와 같이 과거와 현재가 달라진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둘째,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보고 알게 된 결과를 나타낼 때 '-더니'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친구가 열심히 운동하더니 건강이 좋아졌어요.'와 같이 앞의 행동이 뒤의 결과와 연관되어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교사는 '-더니'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자세히 설명한다. 즉, 자신이 직접 경험한 상황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알게 된 결과를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후 교사는 다양한 PPT 예문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더니'의 두 가지 용법을 충분히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과거와 현재의 변화를 나타내는 '-더니'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는 연습을 진행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알게 된 결과를 나타내는 '-더니'를 사용하는 연습을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즉각적으로 교정해주며 학생들이 '-더니'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짝 활동을 통해 학생들끼리 '-더니'를 활용한 문장을 만들어보고, 교사가 이를 점검하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더니'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도를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학생들이 '-더니'의 두 가지 용법을 적절히 구사할 수 있도록 추가 연습을 진행한다.
1.2. 3급 2교시 학습 정보
2교시 수업은 문법 'V-도록 하다'에 대해 학습하였다. 배울 문법에 대해 비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사용이 어색하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동사에 '-도록 하다'를 붙여 무언가를 강조하거나 요청하는 표현임을 학습자들에게 알려주었다. 교사는 문장 연습을 위해 PPT 예시를 보여주며, 학습자들이 '-도록 하세요' 형식으로 바꾸어 말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자신이 대담할 때는 '-도록 하겠습니다'를 사용한다고 설명하였다. 이어서 실제 상황을 제시하며 '사장'과 '직원' 역할을 정하여 대화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였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문장 구성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옆에서 도움을 주며 격려하였다. 수업 마지막에는 오늘 배운 두 가지 문법에 대한 질문을 받고 과제를 내주며 2교시를 마무리하였다. 이번 시간에는 문법 활용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충분한 연습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습자들이 문법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1.3. 3급 3교시 학습 정보
학습자는 전자기기 고장과 고장 원인에 대한 대화를 듣고 말할 수 있다. 휴대폰이 고장나거나 고장 난 이유와 증상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또한 전자기기 수리 센터에 대화를 듣고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수업은 먼저 교재의 그림을 보고 상황을 예측하는 도입 활동으로 시작한다. 학습자에게 휴대폰이 고장났을 때 고장 난 이유와 증상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질문한다. 그리고 지난 시간에 배운 관련 어휘를 복습한다.
전개 부분에서는 물건 고장 시 해결 방법에 대한 어휘와 표현을 익히는 활동을 진행한다. 교재의 대화를 듣고 따라 읽으며 문법과 단어를 확인한다. 그리고 짝 활동을 통해 대화문을 연습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음을 점검하며 오류를 수정해준다.
다음으로는 제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