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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공공 평생교육기관(평생학습관)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내용, 교육 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 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에 대해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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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자체 공공 평생교육기관(평생학습관)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내용, 교육 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 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에 대해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자체 공공 평생교육기관(평생학습관)의 프로그램 선정과 개발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유의사항
1.2. 질 좋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2.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2.2. 프로그램 기획의 특성과 원리

3. 학습자 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 시 고려사항
3.1. 학습자 특성과 요구 반영
3.2. 지역사회 연계와 환경 요인 고려
3.3.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
3.4. 프로그램의 평가와 환류

4.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및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자체 공공 평생교육기관(평생학습관)의 프로그램 선정과 개발
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유의사항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기존의 교과목 중심의 획일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각 기관마다 운영 중인 강좌수 또는 시간대별 분포 현황을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수요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향후 보다 효율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해당 지역 주민센터와의 연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단순한 교양강좌 수준에서 탈피하여 직업능력 향상 과정으로서의 특성화된 커리큘럼을 구성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성인학습자에게는 교수-학습방법 면에서 유연성이 필요하다. 또한 일반인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하거나 대중교통 이용이 용이한 곳에 설치되어야 하고, 인터넷망을 활용한 사이버강의실 구축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강사 선정 시에는 가급적이면 현직 교사 출신이거나 관련 분야 전공자로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자여야 하며, 교재개발 단계에서는 가능한 한 현장실무자가 직접 집필진으로 참여하여 실제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교재를 개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수한 강사진 확보를 위하여 대학 내 전임교수 이외에 외부강사 초빙 비율을 확대시켜야 한다. [1]

이처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는 학습자 중심의 다양성과 수요 반영,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전문성 강화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단순히 교과 내용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환경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질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 민간 기관 등이 협력하여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평생교육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


1.2. 질 좋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지역주민들이 양질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첫째,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여 이를 프로그램 내용과 방식에 반영해야 하며,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선해나가야 한다. 둘째,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인 전달방식에서 벗어나 쌍방향 소통 방식의 열린 평생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학습자와 교육기관, 지역 주민과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하여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이 발전할 수 있다. 셋째, 지자체별 특성화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지역의 인구 구성, 산업구조, 문화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식을 차별화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넷째, 평생교육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보공유 활성화뿐만 아니라 공동사업 추진에도 힘써야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지역사회 내 교육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다섯째,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이수 후 일정기간 현장실습을 의무화하도록 하여 전문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여섯째, 정부 차원에서 평생교육 관련 정책 수립시 민간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거나 시민사회단체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수요자 중심, 지역 특화, 협력 기반의 양질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


참고 자료

이신후, 2017,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요소에 대한 중요도 인식 차이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p.7~8
고영화, 2007,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현상의 참여관찰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대학원, p.9~12
최미숙, 2008, 노인교육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p.12~16
김신일 외 (2022).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곽삼근 외 (2021). 성인학습 및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송해덕, 이은정 (2020). “지역사회 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26(3), 101-128.
한국교육개발원 (2023). 평생학습 실태조사 보고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최운실 (2019).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과학사.
박주희, 윤정일 (2021). “평생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사례”. 평생교육정보, 48(2), 5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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