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교 경비원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개념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방법별 특징 및 활동분야
2.1. 종단적 연구
2.1.1. 특징
2.1.2. 활동분야
2.2. 횡단적 연구
2.2.1. 특징
2.2.2. 활동분야
3. 연구방법별 장단점 비교
3.1. 종단적 연구의 장단점
3.2. 횡단적 연구의 장단점
4. 결론
4.1. 아동발달 연구에서의 필요성
4.2. 향후 발전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개념
종단적 연구는 같은 집단 및 개인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의 행동을 장기간에 걸쳐 일정기간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인의 정체성, 변화성을 세밀하게 연구하는 방법론이다. 이 연구는 성장과 발달에 관한 연구를 할 때 많이 사용되며, 개인차, 초기 경험과 후기 행동 간의 인과관계, 발달상의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요소 등을 관찰할 수 있다.
반면 횡단적 연구는 성장과 발달을 알아보고자 할 때 동시적으로 각 연령단계에서 연구대상을 표집하여 어떤 특성을 측정하고, 각 연령단계별로 대푯값을 구하여 발달적 경향을 추정하는 연구방법이다. 종단적 연구와 달리 동일 유아를 매해 반복적으로 측정하지 않으며, 표본조사에서 모든 관련된 변수들에 대한 자료를 하나의 시점에서 동시적으로 수집하여 분석하고 추론하는 방식을 취한다.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데 필수적이다.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는 아동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종단적 연구는 동일한 대상을 장기간 추적 관찰함으로써 개인의 변화 양상과 발달 과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반면 횡단적 연구는 다양한 연령대의 표본을 한 시점에서 조사하여 연령별 차이를 분석할 수 있다. 이처럼 두 연구방법은 아동발달 연구에 있어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특징, 활동분야, 장단점 등을 비교 분석하여 아동발달 연구에 있어 이들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별 특징 및 활동분야
2.1. 종단적 연구
2.1.1. 특징
종단적 연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같은 집단 또는 개인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의 행동을 장기간에 걸쳐 일정기간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인의 정체성, 변화성을 세밀하게 연구할 수 있다. 특히 성장과 발달에 관한 연구를 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개인차, 초기 경험과 후기 행동 간의 인과관계, 발달상의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요소 등을 관찰하고자 할 때 흔히 종단적 연구를 택한다. 동시적으로 여러 연령층의 대상을 선정해서 발달 특징...
참고 자료
https://ocir.tistory.com/entry/사회복지조사론-연구목적-조사연구-유형[잠자는요한]
https://ocir.tistory.com/entry/횡단연구-종단연구-개념-차이[잠자는요한]
종단적 연구 [longitudinal research, 縱斷的硏究]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횡단적 연구 [橫斷的 硏究, cross-sectional study](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종단적 연구 [縱斷的硏究, longitudinal study]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종단 연구 [縱斷 硏究, longitudinal study]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통계조사방법론, 배규한, 2017
조사방법론과 사회통계, 배규한, 2004
조사방법론, 정영일,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