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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 1강에서 학습동아리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설명하고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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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9주 1강에서 학습동아리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설명하고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
1.2. 노인교육의 과제와 대응방안

2.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
2.1. 노인 학습동아리 활성화 방안
2.2. 노인 학습동아리 운영과 활동 지원
2.3. 노인 학습동아리 정책 수립

3. 결론
3.1.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표준화와 다양화
3.2. 노인교육의 교육내용과 방법 혁신
3.3. 노인교육 인프라 구축과 지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

현재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1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증가하여 2025년에는 20.6%에 달하여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70대 이상 인구가 20대 인구를 처음으로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저출생과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생산가능인구와 초등학교 입학 예정 인구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노인의 빈곤율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편으로, 2020년 기준 66살 노인 10명 중 4명이 빈곤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취약한 국민연금 제도로 인해 노인의 연금 수령액이 매우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초고령화와 노인 빈곤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


1.2. 노인교육의 과제와 대응방안

노인 교육기관의 현장 운영자와 담당자들은 다양한 지원체계를 활용하여, 학습동아리를 활성화해야 한다. 학습프로그램의 경우, 국가의 지원 등을 통해 부담 없이 노인들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으나, 동아리는 별도의 운영 예산이 책정되지 않는 것이 개인의 부담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양적인 확대도 중요하지만, 예산의 배정을 통한 노인 학습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노인학습동아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노인학습동아리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분야의 체계적인 학습동아리 개설과 노인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홍보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 개인적 학습욕구에 알맞은 동아리 참여가 가능하도록 학습동아리의 다양성을 충족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선 다양한 평가 지표와 학습동아리 과정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수반되어야 한다.

노인 세대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동아리 구성원들이 자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습동아리를 주도해나갈 수 있는 단계까지, 운영자, 담당자, 또는 강사들은 적절한 수준의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습동아리의 구성원 간의 자율성이 확보되는 단계까지, 어느 정도 수준의 강사 개입의 필요성에 대해 검토하는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관 뿐만아니라, 종교 및 민간 기관에서 운영하는 노인 교육시설의 프로그램에 학습동아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의 체계적인 지원과 통합인프라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종교 및 민간 기관에서 운영하는 노인 교육시설의 학습동아리는 그 특성상 아직까지 활동이 미비하거나 운영이 체계적이지 못한 실정에서, 노인학습 동아리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련 기관들의 체계적인 지원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 노인동아리 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동아리 활동 매뉴얼이나 활동 지원금 등의 정책이 정부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이처럼 노인교육의 과제로는 학습동아리 활성화, 후속 연구 지원을 통한 다양화, 노인 특성 고려 지도,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정부 정책 수...


참고 자료

한겨레신문, 66살 이상 한국노인 40% ‘빈곤’…또 OECD 1위, 2023
한겨레신문. 70대 이상 노인, 20대 인구 추월…한국 초고령사회 1% 남았다. 2024
정민승, 노인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김제선, 노인복지론, 양서원, 2023
임구원, 노인교육론, 공동체, 2023
김영옥 외 2명,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03.10.
김진화,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 서현사, 2006.03.10.
안산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http://learning.iansan.net/sub/main.asp
경일대학교 홈페이지
https://kiu.ac.kr/intro/corona.htm
서울특별시교육청 평생학습포털
https://everlearning.sen.go.kr/index.jsp
네이버 지식백과 / 원격교육 (교육학용어사전)
원격교육론 강의교안/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원격교육론/조은순/양서원/2012년1월10일
정보과학 창의성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김호숙,김형석/한국정보교육학회(정보교육학회논문지)/제18권 제4호(2014년12월)
온라인 시대의 팀 프로젝트 학습과 창의력/최광희(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스쿨잼
☞ https://naver.me/GKvWjcu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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