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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보건의사소통의 구성요소와 특성
보건의사소통에서 의사소통의 구성요소는 정보원(송신자), 메시지, 채널, 수용자(수신자), 효과 등이다. 의사소통 구성요소 중 메시지는 송신자가 창출한 의미를 가진 자극이다. 의사소통 2단계 흐름 모델에 따르면 송신자와 메시지 중심이었던 기존 의사소통 연구에서 수용자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관심이 전환되었다.
정보원의 속성 중 정보원의 공신력은 주로 전문성과 진실성이 중요한 요인이며, 수용자에게 내재화되어 설득 효과가 나타난다. 정보원의 전문성과 권위가 높을수록 설득적이며, 정보원이 수용자와 유사하다고 느껴지면 매력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유명인의 이미지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일치할 때 보증의 설득 효과가 크다.
한편 양면 메시지는 자신의 입장과 함께 반대 관점을 포함하여 전달하는 메시지 구조이며, 이익 프레임과 손실 프레임은 동일한 내용이라도 표현 방식에 따라 수용자의 반응이 달라지는 메시지 프레임의 유형이다.
이처럼 보건의사소통에서 메시지의 내용과 전달 방식이 중요하며, 수용자에 대한 이해와 공신력 있는 정보원의 활용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다.
1.2. 효과적인 환자-의료공급자 간 의사소통
최근 의료진과 환자 사이의 적절한 의사소통이 치료효과를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의료분쟁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환자-의료공급자 간 적절한 의사소통은 사려 깊은 의사소통으로 환자 불만 감소와 환자 만족도 향상으로 나타나고, 환자가 치료 방향을 이해하여 치료순응도가 향상되어 치료 효과향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병원 운영 측면에서도 긍정적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기관 신뢰 향상, 환자 유지율 향상, 손실 감소, 내부직원의 업무만족도 개선 등이 있다.
환자-의료공급자 간 적절한 의사소통으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 결과는 첫째, 환자 만족도 향상, 둘째, 치료 효과 향상, 셋째, 의료기관에 대한 신뢰도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되도록 제삼자(third party)효과, 즉 환자의 가족 혹은 가까운 친구 등으로 의사결정에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배제하는 것이 환자-의료진 간 의사소통에는 중요하다. 제삼자(third party)효과가 지나칠 경우 환자-의료공급자 간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자의 특징으로는 첫째, 정보의 비대칭성, 둘째, 문화적 배경의 다양성, 셋째, 건강 정보에 대한 읽고 쓰는 능력의 차이 등이며 이러한 의사소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자의 특징을 이해하면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환자와 의료 공급자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 중 재교육 (teach-back)은 의료공급자가 환자와의 의사소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기법 중 마지막에 내용을 정리하면서 앞으로 할 일에 제시한 뒤, 환자에게 자신이 이해한 바를 스스로 설명해보도록 하는 방식이다. 의료공급자에게 환자가 전달한 내용을 환자가 스스로 이해한 대로 의료공급자에게 다시 설명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잘 못 이해한 부분을 교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환자 중심 의사소통이 정착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으로는, 첫째, 환자 진료시간이 너무 짧은 한국 의료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동네 주치의 제도 등을 확대하고 인센티브 증를 통해 장려하여 종합 병원 등 상급 병원 내원자 수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해당 의료시설에서 관련 만성질환자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교육을 적극 활용하여 환자의 질병에 대한 이해 및 건강증진 활동의 촉진이 필요하다. 셋째, 되도록 의료진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의료 용어를 일상적이고 쉬운 말로 바꾸어 소통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1.3. 건강 캠페인의 목적과 과정
건강캠페인은 다수의 개인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조직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특정한 결과나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의도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건강캠페인의 직접 효과는 비만 퇴치, 금연, 환경오염 예방, 감염병 예방 등 다양한 건강 관련 주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건강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건강캠페인은 역사적으로 전투보다는 심각하지만 전쟁보다는 덜 심각한 군사개입을 의미했다고 한다. 건강캠페인의 메시지는 타깃 수용자와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캠페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메시지를 광범위하게 노출하는 것이 선결요건이다. 그러나 사안에 따라서는 특정 수용자를 겨냥해 특정 메시지를 보내는 수용자 세분화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건강캠페인은 신뢰도 높은 정보원이나 채널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개선한다.
건강캠페인은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수용자(대상자)를 세분화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캠페인 기획과정에서는 적합한 이론과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결과를 어느 정도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다.
1.4. 매스미디어의 배양효과와 사례
매스 미디어(大衆媒體, 大衆傳達媒體)는 조직화되지 않은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여 대량의 정보 및 시사내용, 당대의 이슈 등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매체이다. 배양이론 중 배양효과란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메시지는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데, 매스미디어를 통해 빈번하게 사건을 접하는 것은 실제보다 과도하게 인식하게 되는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V 시청을 많이 한 사람은 범죄, 사기 등의 사건이 실제보다 과도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내 경우 최근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수많은 관련 정보를 가족들이 TV나 미디어를 통해 접하게 되는데, 특히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공포를 조장하는 보수언론의 기사를 보고 어머니가 백신 접종을 주저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 아마 이러한 경험은 나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상황에서 우리 국민이 일상적으로 접한 매스미디어를 통한 배양 효과의 사례라고 생각한다.
삼인성호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아무리 작은 확률이라 할지라도 매스미디어를 통해 반복적으로 특정 의료행위의 위험성이 반복적으로 전파되면 일반 대중들은 이것을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위협으로 받아들이기 쉽다. 작년 독감 백신 대란 때도 우리 할머니는 독감 백신을 믿지 못하시겠다면서 백신 접종을 거부한 적이 있는데 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