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발전 방안 및 직무수행 계획
1.1. 지방공기업의 의의와 발전방향
1.1.1. 지방공기업의 의의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설치·경영하거나 법인(지방공사·지방공단 등)을 설립하여 경영하는 기업을 지방공기업이라 한다. 지방공기업의 경영방식은 직접경영, 간접경영, 위탁경영 방식이 있다. 직접경영 방식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사업이며, 간접경영 방식은 지방자치단체가 법인을 설립하여 간접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위탁경영 방식은 간접경영 방식의 일종으로 수도요금 징수나 청소 등의 업무를 위탁하는 것이다. 지방공기업은 기업의 경제성과 공공복리를 증대하도록 운영되어야 하며, 민간경제를 위축시키거나 자유로운 경제질서를 해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1.1.2. 지방공기업의 발전방향
지방자치단체가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재정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요금 체계와 재정 운용 방식을 합리화해야 한다. 사업 타당성 검토 및 검증을 강화하고, 낭비성 비용을 통제하며, 부채 감소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요금을 현실화하고 경영 수지를 개선해야 한다.
고객 만족도 지속 상승에 따른 서비스의 혁신적 개선이 필요하다. 생활권 확대에 따른 광역 행정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간접 경영 방식의 확대가 필요하다. 상하수도, 교통 대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간접 경영 방식의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2. 직무에 임하는 자세와 지역 분석
1.2.1. 직무에 임하는 자세 / 운영방침
현장 위주, 성과 위주 업무추진을 통한 최상의 업무효율성 달성으로 '실사구시(實事求是)' 구현이다. 의견수렴을 통한 최적의 방안 도출(내·외부 실무자 및 전문가, 경험자 등 다양한 통로)이다. 상호협력을 통한 상생의 실천(관공서, 지역사회, 국내·외 이해관계기관 간 협력 추진)이다.
1.2.2. 담당 직무
이사장을 보좌하며 업무 분장과 이사장 유고 시 직무를 대행한다. 마포구와 구의회, 행정안전부/서울특별시, 타 공·민간기업과 협력하여 업무를 추진한다. 외부고객, 시민단체, 언론기관과의 협의와 이사회 관련 업무, 경영 관련 제안 및 자문을 제공한다. 외부환경 변화를 분석 및 예측하고 중·장기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며, 연도별 사업계획을 결정한다. 사업진도 점검과 문제·장애 극복, 성과에 따른 보상, 조직 투명성 제고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개인별·부서별 권한과 책임의 적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의견을 수렴하고 우수제안자에 대한 포상을 실시한다. 조직 역량 제고 및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우수팀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직원 복리후생 향상과 사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