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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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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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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P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QPS 사업의 목적
1.1.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의 체계적 운영
1.2. 의료서비스 신뢰성 제고 및 환자 안전 향상
1.3.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위험 감소

2. 기본 운영 계획
2.1. 주요 사업 및 세부내용
2.2. 추진 일정 및 Time Table

3. 주요 사업별 세부업무 추진계획
3.1. 질 향상 체계 운영
3.2. 질 향상 활동 및 지원
3.3. 환자안전 활동
3.4. 의료서비스만족도 관리
3.5. QPS 교육 및 정보공유
3.6. 의료기관 인증평가 준비

4. QPS 연간 계획서
4.1. 질 향상 및 환자안전사업
4.2. QPS 교육
4.3. 제안 및 건의
4.4. 의료기관평가인증
4.5. 기타 의사소통

5. 예산

본문내용

1. QPS 사업의 목적
1.1.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의 체계적 운영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의 체계적 운영은 의료기관 전체 차원에서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수행도를 모니터링, 평가, 자문,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목적이다. 의료법과 환자안전법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추진되며, QPS 위원회 규정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영된다.

QPS 위원회는 연간 4회 이상 운영되며, 의료기관의 연간 질 향상과 환자안전 사업 기획 및 수행 평가,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 내용의 심의ㆍ결과 분석ㆍ평가ㆍ환류, 의료기관 수준의 지표 선정 및 측정, 부서 차원의 질 향상 활동(환자안전 포함) 선정 및 지원, 질 향상 활동의 개선활동 내용 심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교육 및 행정 지원, 의료기관 인증 등 병원평가 관련 사항 등을 논의한다.

질 향상 활동은 우선순위에 입각하여 수행되며, 위험관리, 환자안전사건 관리, 지표 선정 및 관리, PDCA 방식의 질 향상 활동 방법, 그리고 병원 차원의 지원 등을 포함한다. QI 활동 참여부서는 7개 이상이며, 활동팀별 월 1회 이상의 상담 등의 지원이 제공된다.

QI 활동은 의료의 질 향상 및 고객만족, 환자안전, 업무 및 제도 개선과 관련된 주제로 수행되며, 정책과제와 부서과제로 구분된다. 중간평가(30%)와 최종평가(70%)를 통해 QI 활동을 평가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1.2. 의료서비스 신뢰성 제고 및 환자 안전 향상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환자의 안전을 향상시키는 것이 QPS 사업의 중요한 목적이다. 체계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을 통해 의료기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환자 상해와 안전 관련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의료법과 환자안전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의료기관은 체계적인 질 관리와 환자안전 활동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신뢰성과 환자 안전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기관은 QPS 위원회를 운영하여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그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해야 한다.

질 향상 활동을 통해 업무 효율화와 진료과정의 표준화를 이루어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환자안전사고의 체계적인 관리와 원인분석, 개선활동 등을 통해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와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와 보호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보다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신뢰성 제고와 환자 안전 향상은 의료기관의 중요한 책임이자 목표이다. 체계적인 질 관리와 환자안전 활동을 통해 이를 달성할 수 있으며, 이는 환자 진료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1.3.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위험 감소

의료기관은 체계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을 통해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위험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의료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환자 안전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여 개선함으로써 환자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의료기관은 환자안전 보고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환자안전사고 발생 시 원인분석과 개선활동을 실시하여 재발 방지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환자안전지표를 선정하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관리한다. 이를 통해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위험을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나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환자안전 활동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정보 공유를 실시하여 전 직원의 인식을 제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이 축적되어 환자의 안전과 권리가 보장되고 예방 가능한 상해와 위험이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이다.


2. 기본 운영 계획
2.1. 주요 사업 및 세부내용

메트로요양병원의 QPS(Quality and Patient Safety) 사업은 체계적인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활동 계획의 운영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예방 가능한 환자 상해 및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주요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다.

먼저, QPS 위원회를 분기별 1회 이상 운영하여 의료기관 전체 차원에서 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수행도를 모니터링, 평가, 자문,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QPS 활동계획서 제출, 분기별 보고서 제출, 중간 및 최종보고서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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