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어린이 언어 학습자
1.1. 의사소통 능력
1.2. 유창성 vs. 정확성
유창성은 부적절한 속도저하나 주저함없이 자연스러운 흐름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그것의 초점은 의미전달과 그것의 절충에 있다. 하지만 정확성은 정확한 문법, 음운, 그리고 담화규칙을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1970년대 후반, 반문법적 접근이 유행하였고 교사들은 정확성으로부터 등을 돌렸다. 현재 다른 언어를 배우는데 있어서 유창성과 정확성 모두 중요하다는 것이 받아들여졌다. 한국의 초등 영어 교육과정에서는 유창성이 초기 목표인 반면에, 정확성은 더 나이를 먹은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똑같이 중요한 목표로 수행되어진다.
즉, 유창성은 더딤없이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이며, 정확성은 문법, 발음 등을 정확히 사용하는 능력이다. 초기 영어 학습에서는 유창성이 주된 목표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정확성도 중요해진다고 볼 수 있다.
1.3. 발음
발음 교육은 자음과 모음과 같은 부분적인 특징들과 강세, 억양, 연결음, 리듬과 같은 운율적인 요소들을 가르치는 것을 포함한다. 언어 학습자들은 알기 쉬운 말을 전하기 위해 두 가지 특징의 좋은 명령을 필요로 한다. 교육학적인 논쟁은 발음을 통제된 맥락에서 명확하게 가르쳐야 하는지 아니면 의사소통적인 맥락에서 함축적으로 가르쳐야 하는지에 중점을 두어 왔다. 연구자들은 특정한 교수학습의 목적은 어디에 초점을 둘것인지 결정해야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모국어 같은 발음보다 명확성이 외국어 교육에 발음에 있어서 더욱 달성할 수 있는 목표로 여겨진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영어 발음을 명확히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바른 발음으로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음, 모음, 강세, 억양, 연결음 등의 발음 요소를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또한 대화 상황에서 발음을 연습하게 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듣고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외국어 학습에서 발음은 의사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발음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발음 지도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1.4. 오류 처리방법
한 아이가 말하기에서 실수를 했다면 교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너무 많은 정정은 아이를 당황스럽게 만들어 발언을 그만둘 수 있지만, 반면 교사가 실수를 무시한다면 아이는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오류가 고착화될 수 있다.
Scott과 Ytreberg는 말하기 연습 유형에 따라 다른 오류 처리방법을 제안한다. 대부분의 언어가 주어져 있는 통제되고 안내된 연습 동안에는 오류를 즉시, 명확하게 고쳐야만 한다. 이는 학습자들이 올바른 기초언어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시지 전달이 목표인 자유 연습 동안에는 오류를 활동이 끝난 후에 다루어져야만 한다. 교사는 활동하는 동안 학급을 둘러보고 아이들에 의해 만들어진 오류에 주목하여 나중에 그것들에 대해 말해줄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실수를 인식하고 올바른 언어사용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교사는 아이들의 발달 단계와 연습 유형에 따라 오류 처리 방식을 달리 적용해야 한다. 통제된 연습에서는 즉각적인 정정이 필요하지만, 자유 연습에서는 오류를 나중에 다루어 아이들의 자신감을 지키면서도 정확한 언어사용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2. 언어 교수법의 단계
2.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은 학습주제에 관한 학생들의 언어와 지식을 끌어내고 활성화시킨다. 브레인스토밍은 그들이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게끔 도와준다. 교사는 주제나 의사소통 상황을 제기할 수 있고, 학생들이 주제에 관하여 말하고, 관련된 어휘를 말하거나 가능한 표현을 추측하게 할 수 있다. 낮은 수준의 아이들에게는 모국어로 질문을 줄 수 있다. 주제에 관하여 말하기, 목표단어 이끌어내기, 목표표현 이끌어내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배경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되며, 교사는 학생들의 현재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은 학생 중심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언어 습득에 효과적일 수 있다"
2.2. 발표
학습자에게 언어 입력을 제공하는 것은 언어 학습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에게 새로운 언어 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데, 이를 "발표(presentation)"라고 한다. 발표 단계의 목적은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언어 항목을 소개하고 이해시키는 것이다.
발표 단계에서는 주로 멀티미디어 도구, 실물교구, 꼭두각시나 마스코트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언어 자료를 제시한다. 멀티미디어 도구로는 CD-ROM, 비디오 클립, 파워포인트 자료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원어민 화자의 발음이나 자연스러운 대화 표현 등을 듣고 익힐 수 있다. 또한 실제 사물이나 그림 카드 등의 시각자료를 활용하면 새로운 어휘나 표현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관시킬 수 있다. 꼭두각시나 마스코트를 사용하여 대화를 모델링하는 것도 학습자들의 관심과 집중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발표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새로운 언어 자료에 충분히 노출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반복적인 제시와 설명, 예시와 시범을 통해 학습자들이 새로운 언어 항목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질문하기, 따라 말하기 등의 상호작용적 활동을 병행한다.
발표 단계는 전체 교수법의 핵심 부분으로, 이후 단계인 연습, 생산, 피드백 활동의 기반이 된다. 학습자들이 새로운 언어 자료를 충분히 이해하고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바로 생산적인 활동을 하게 되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표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언어 수준과 요구를 고려하여 적절한 언어 자료와 교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3. 연습
연습(Practice)은 학습자가 새로운 언어 항목들을 익히고 자신의 언어 사용 능력을 발전시키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언어 항목들을 연습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한다. 연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은 새로운 어휘와 문법 구조를 익히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연습 활동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듣고 따라하기 연습이다. 이 활동에서 학습자들은 교사나 녹음된 대화를 듣고 그 내용을 반복하여 말한다. 이를 통해 언어의 발음, 리듬, 억양 등을 연습할 수 있다. 둘째, 듣고 질문에 답하기 연습이다. 학습자들은 교사나 녹음된 대화를 듣고 그 내용에 대한 질문에 답변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듣기 이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듣고 과제 완성하기 연습이다. 학습자들은 교사나 녹음된 대화를 듣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연습 활동들은 학습자들이 새로운 언어 항목을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자들의 정확성과 유창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수준과 목표에 맞춰 적절한 연습 활동을 선택하고 제공해야 한다.
연습 단계에서는 통제된 연습에서 점차 학습자 중심의 자유로운 연습 활동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새로운 언어 지식을 실제적인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특히 초등 영어 교육에서는 놀이, 게임, 역할극 등의 의사소통 중심 활동을 통한 연습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고, 자연스러운 언어 사용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는 연습 단계에서 학습자들의 오류를 정정하는 방식에 유의해야 한다. 통제된 연습에서는 즉각적인 오류 수정이 필요하지만, 자유로운 연습 활동에서는 활동이 끝난 후 전체적인 오류 패턴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자신감을 높이고 지속적인 연습 의지를 북돋을 수 있다.
종합적으로, 연습 단계는 학습자들이 새로운 언어 지식을 내재화하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수준과 요구에 맞는 다양한 연습 활동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언어 능력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다.
2.4. 생산
생산(Production) 단계는 언어 교수법의 마지막 단계로, 학생들이 실제로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돕는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배운 언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과제를 완수하거나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생산 단계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기회를 제공한다:
1. 역할극(Role-play): 학생들은 교사가 제공한 대화 모델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역할극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대화의 장면과 맥락을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표현을 연습할 수 있다.
2. 정보 차이 활동(Information gap activities): 학생들은 상대방이 가진 정보를 얻기 위해 질문하고 대화를 이어나간다. 이 활동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질문하기, 응답하기, 설명하기 등의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문제 해결 과제(Problem-solving tasks):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여 대화와 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견해를 이해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할 수 있다.
4. 자유 작문(Free writing):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여 작문한다. 이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5. 자유 말하기(Free speaking):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한 주제나 상황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말한다. 이 활동은 학생들의 유창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생산 단계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필요할 경우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배운 언어 지식과 기술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2.5. 피드백
피드백(Feedback)은 학생들의 학습과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교사가 제공하는 정보와 의견이다. 피드백은 학생들이 자신의 수행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효과적인 피드백은 학생의 강점을 인정하고 구체적인 개선점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드백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즉각적인 피드백: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바로 제공되는 피드백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오류를 바로 인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2. 지연된 피드백: 학생이 과제를 끝낸 뒤 제공되는 피드백으로, 학생의 전반적인 수행 양상을 파악하고 진단할 수 있다.
3. 긍정적 피드백: 학생의 강점과 잘된 점을 인정하고 격려하는 피드백으로, 학생의 자신감과 동기를 높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