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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 문제가 사회적 관심사로 부각되면서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지 20여 년이 지났다. 이 기간 동안 영유아 보육 수요와 요구가 증가하면서 보편화되었고, 이에 따라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였다. 이에 정부는 보육교사 자격제도, 평가인증제, 표준보육과정 도입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여 보육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다. 어린이집은 영아기의 영유아들에게 가정 보살핌 다음으로 중요한 보육환경이므로, 어린이집의 교사와 운영체계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 운영과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어린이집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원내교육과 자율장학 역시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어린이집 운영, 교사 전문성 개발, 원내교육과 자율장학 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2. 어린이집 운영과 교사 전문성 개발
2.1. 어린이집의 운영과 장학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법인, 각종 법인이나 단체, 사업주, 개인 등이 설치 및 운영할 수 있다. 어린이집의 운영은 타당성, 민주성, 효율성, 적응성, 안정성 등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다.
타당성의 원리에 따르면 어린이집은 바람직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행정 활동이 타당해야 하며, 행정은 기관 운영의 보조활동 및 올바른 지원이 되어야 한다. 민주성의 원리에 따르면 어린이집을 구성하는 영유아와 교직원의 주체성이 민주적으로 인정되어야 하며, 운영관리 조직과 과정의 민주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효율성의 원리에 따르면 어린이집 교직활동은 최소한의 경비와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도출해야 하며, 경제적 효율보다 사회적 효율을 더 우선시해야 한다. 적응성의 원리에 따르면 어린이집은 사회의 변화와 요구 및 통찰에 순응하며 적응해나가야 한다. 안정성의 원리에 따르면 어린이집은 안정을 추구하며 철학, 가치관, 전통성을 유지하고 계승해나가야 한다. [1]
어린이집에서는 원내 자율장학이 이루어진다. 자율장학은 어린이집 내부의 자율성에 기초하여 진행되는 장학 활동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교사, 장학 담당자가 협력하여 획득하고 계획을 함께 진행하는 활동이다. 자율장학의 특성은 단위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