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공동체 모임활동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시민사회와 교육 참여의 중요성
1.2. 국내 시민사회교육의 변천과 특징
2. 시민사회 교육 참여 사례: 마들창조학교
2.1. 마들창조학교의 목표
2.2. 마들창조학교의 대상과 모집
2.3. 마들창조학교의 주요 활동
2.3.1. 학습지원
2.3.2. 인권교육
2.3.3. 영상교육
2.3.4. 가족지원사업
2.3.5. 자원활동가 관리
2.3.6. 지역연대사업
2.3.7. 장학사업
2.3.8. 단기 프로그램
3. 결론
3.1. 시민사회 교육 참여의 필요성 및 중요성
3.2. 지역사회 연대를 통한 교육 문제 해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시민사회와 교육 참여의 중요성
시민사회는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는 민주화 이전부터 관료주의가 팽배해 있었고 이는 교육 분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역할이 필요하다.
시민사회 조직들의 활동으로 인해 정치, 경제, 사회, 인권, 환경, 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민 참여가 증가했다. 이 중에서 교육 참여는 매우 중요한데, 시민사회는 관료주의로 인한 교육의 비효율성과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노력해 왔기 때문이다.
시민사회의 교육 참여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해결할 수 없는 지역 네트워크와 공동체 정신을 실천하는 데 기여한다. 취약계층 청소년을 비롯한 소외된 구성원들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민사회의 힘이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교육이라는 공공성 높은 분야에서 시민사회의 참여는 청소년들의 생활과 삶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시민사회의 교육 참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국내 시민사회교육의 변천과 특징
우리나라의 시민사회교육은 개화기부터 민중계몽을 위한 교육으로 시작되었다. 사회교육은 소외된 민중을 위한 교육, 사회문제 해결 및 변화를 위한 교육을 담당해왔다.
1990년대부터는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정치적 민주주의 발전과 시민사회 활성화 차원의 시민교육이 진행되었다. 즉, 사회변화와 개혁을 돕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평생교육은 사회교육의 역사와 맥을 같이하며, 시민교육은 평생교육에서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 특히 유럽과 북미의 성인교육은 시민 또는 민중들의 비판적 의식을 높이기 위한 계몽적 성격의 교육이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유사한 맥락에서 학습동아리가 형성되었는데, 민주적 학습 조건, 학습자의 주체적 차이, 차이를 공유할 수 있는 민주적인 의사소통, 생활세계 속 실천과 성찰 등의 특성을 보인다.
이처럼 국내 시민사회교육은 민중계몽교육에서 출발하여 민주화 과정에서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시민교육으로 변화해왔다. 특히 평생교육의 영역에서 시민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2. 시민사회 교육 참여 사례: 마들창조학교
2.1. 마들창조학교의 목표
마들창조학교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외된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사회구성원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사회, 문화, 학습, 정서적인 면의 발달을 위해 지원한다. 둘째, 취약가정, 위기가정, 빈곤가정의 해체와 역기능성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가족 단위의 모임과 교육을 가져 가...
참고 자료
이은미, 진성미(2014). 시민교육의 확장을 위한 평생교육의 의의: 지역사회기반 시민교육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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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현진, 이수정(2020). 민주정치와 시민교육. 백산서당.
김영화(202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마들창조학교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madleyouth)
서울 마을미디어 뉴스레터 ‘마중’, 이유리, “청소년, 미디어와 함께 마을에 서다”, https://maeulmedia.tistory.com/338, 2016.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