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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모어가 제 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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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자의 모어가 제 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습자의 모어와 제2언어
2.1. 학습자의 모어
2.2. 제2언어

3. 모어와 제2언어 습득의 차이
3.1. 모어 습득
3.2. 제2언어 습득

4.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4.1. 긍정적 전이
4.2. 부정적 전이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학교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교육하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그러나 중고등학교에서의 학습만 따지더라도 최소 6년이라는 시간 동안 영어교육을 배우지만, 막상 외국인 앞에서는 입도 떼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문제는 언어능력이 떨어지는 소수의 몇 명의 사람들만 겪는 일이 아니라는 점에서 한국어라는 모어와 제2언어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본론에서는 학습자의 모여와 제2언어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를 제시하여 서술하도록 하겠다.


2. 학습자의 모어와 제2언어
2.1. 학습자의 모어

모어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는 언어이다. 모어는 인간의 정체성 확립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모어는 개인의 사고방식, 언어습관, 문화적 배경 등에서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모어는 제2언어 학습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모어와 외국어 사이의 차이는 제2언어 습득 과정에서 긍정적 전이와 부정적 전이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곧 제2언어 학습의 용이성과 어려움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된다. 예를 들어 한국어와 어순이 유사한 일본어 모어 화자의 경우 한국어 학습이 용이하지만, 어순이 다른 영어 모어 화자의 경우 한국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모어는 제2언어 학습의 기초 토대가 되며, 모어와 제2언어 사이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2. 제2언어

제2언어는 모어로서 정체성이 확립된 이후 습득하는 언어이다. 한국에서 한국어를 모국어이며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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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철, 제2언어 한국어 학습자 오류의 이해, 소통, 2017.
유준연, 한국어 발음 교육을 위한 교재 내용 분석 및 연습 자료 구상, 한국외국어대학교 KFL대학원, 2022.
신예주, 발음 진단 결과를 활용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계명대학교, 2019.
박덕재 박성현, 『외국어습득론과 한국어교수』, 박이정, 2011.
Muriel Saville-Troike, 제2언어 습득론, 세진무역, 2008.
박덕재 외, 외국어 습득론과 한국어 교수 (한국어 교사를 위한 실제적인 교수 방법), 박이정, 2011.
이은하 외, 인지적 개인차-수정적 피드백-목표 언어구조의 규칙 복잡성 간 상호작용에 대한 제2언어 습득 연구의 비판적 고찰: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습득 연구 및 교육 현장을 위한 제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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