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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전략의개념,특징,듣기전략이등장한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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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듣기전략의개념,특징,듣기전략이등장한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듣기전략의 개념과 특징
1.2. 듣기전략이 등장한 배경

2. 본론
2.1. 발음 중심 언어교육 접근법
2.1.1. 개념 및 출현 배경
2.1.2. 특징
2.1.3. 장단점
2.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2.2.1. 개념 및 출현 배경
2.2.2. 특징
2.2.3. 장단점
2.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2.3.1. 개념 및 출현 배경
2.3.2. 특징
2.3.3. 장단점

3. 결론
3.1. 언어교육 접근법 비교 및 시사점
3.2. 균형적 접근법의 의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듣기전략의 개념과 특징

듣기전략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듣기전략은 효과적인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 청자가 의식적으로 선택하고 사용하는 기법이다. 듣기전략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이를 통해 청자는 듣기 과정에서 자신의 이해도를 높이고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듣기전략에는 주의집중, 추론, 질문하기, 시각화, 요약하기, 회상하기 등이 있다. 청자는 이러한 전략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듣기전략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 다양한 듣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1.2. 듣기전략이 등장한 배경

듣기전략이 등장한 배경은 1970년대 후반 일본의 자동차 산업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일본은 자원이 제한적이었으며, 효율성과 자원 활용 최적화의 필요성에 직면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듣기전략은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낭비를 식별하고 제거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전략은 빠르게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산되었다. 현재에도 다양한 산업에서 듣기전략의 원칙을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예를 들어, 패션 산업에서의 듣기전략 적용은 트렌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과잉 생산을 방지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건강 관리 및 서비스 산업에서도 듣기전략을 적용하여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서비스 품질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듣기전략의 유연성과 효율성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시사된다.


2. 본론
2.1. 발음 중심 언어교육 접근법
2.1.1. 개념 및 출현 배경

발음 중심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 및 출현 배경이다. 이 접근법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발달이 순서적이라고 본다. 영유아는 들은 이후에 말하고, 말한 이후에 읽고, 읽은 이후에 쓸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영유아가 읽고 쓸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듣기와 말하기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며, 쓰기는 읽기를 학습한 후에 가르쳐야 한다. 또한 이 접근법은 아주 체계적이고 위계적인 학습계획을 통하여 음소 규칙과 일반화 규칙을 가르치는데, 음소에 관한 인식, 인쇄물에 관한 개념 등이 포함되며, 읽고 쓰기 전에 이런 것을 익히기 위한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는 영유아가 읽기와 쓰기에 관한 지식을 주체적으로 구성할 수 없는 수동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문식성을 획득하기 위해 성인의 계획적이며 의도적인 가르침이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말하기와 듣기는 저절로 할 수 있는 일차적 언어지만 읽기와 쓰기는 학습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이차적 언어이므로 형식적인 교수방법을 통하여 지도해야 한다. 이와 같은 발음 중심 언어교육 접근법은 행동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2.1.2. 특징

발음 중심 언어교육 접근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발달은 순서적이다. 영유아는 들은 이후에 말하고, 말한 이후에 읽고, 읽은 이후에 쓸 수 있다. 영유아가 읽고 쓸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듣기와 말하기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하고, ...


참고 자료

정지복. (2021). 생산관리. 학현사.
동화 코코스키. 김지안
언어지도 통합교안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이차숙. 학지사(2004).
영유아 언어지도(2판) 2018년 발행 - (주) 학지사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이론과 실제, 3판) 2017년 발행 - (주) 학지사
(개정판)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2014년 발행 - 양성원
(제2판)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2013년 발행 -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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