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숙주의이론에대해설명밎평가하고영유아교육에서성숙주의이론과관련있는프로그램이나사례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성숙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
1.2. 성숙주의 이론의 배경
2. 성숙주의 이론의 대표적 학자와 주요 이론
2.1. G. Stanley Hall의 반복발생설
2.2. Arnold Gesell의 성숙이론
3. 성숙주의 이론의 주요 특성
3.1. 유전적 결정론
3.2. 행동발달의 예정된 순서
3.3. 환경의 제한적 역할
4. 성숙주의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1. 유아 중심의 발달 존중
4.2.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 지원
4.3. 성인의 지원과 개입 최소화
5. 성숙주의 이론의 한계와 비판
5.1. 극단적 유전론에 대한 비판
5.2. 환경적 요인 간과에 대한 비판
5.3. 획일적인 발달 단계 설정에 대한 비판
6. 영유아 교육에서의 성숙주의 이론 적용
6.1. 연령별 발달 특성 파악과 교육과정 구성
6.2. 자유로운 놀이 활동 중심의 교육
6.3. 성인의 개입과 조기교육에 대한 주의
7. 결론
7.1. 성숙주의 이론의 교육적 의의와 한계
7.2. 통합적 관점의 필요성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성숙주의 이론의 개념과 특징
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발달이 생물학적으로 예정된 일련의 단계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 발달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주된 발달의 매개체로 유기체의 내재적 요인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발달이 유전적으로 결정된 순서와 패턴을 따르며, 환경적 요인은 발달 속도나 방향에 제한적인 영향만을 미친다고 본다. 또한 성숙주의 이론은 각 발달 단계에 특정한 행동이나 능력의 출현을 예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발달은 특별한 교육이나 훈련 없이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다만 성숙주의 이론은 개별 영유아의 발달 속도와 순서에 있어 일부 차이를 인정하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영유아가 동일한 발달 경로를 거친다고 믿는다. 이러한 성숙주의 이론의 관점은 영유아 중심의 발달 존중과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 지원, 성인의 개입 최소화 등의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1.2. 성숙주의 이론의 배경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발달은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전개된다고 주장한 홀(G. Stanley Hall)로부터 시작되었다. 홀의 제자인 게젤(Arnold Gesell)은 성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된 내재적인 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설명하였다. 게젤은 출생부터 청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을 관찰하고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방대하고 자세한 자료를 수집하여 각 연령단계에 맞는 표준행동목록을 만들었다. 이 표준행동목록은 최근까지 소아과 의사와 심리학자, 교육자들에게 유아에 대한 기본 정보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즉, 성숙주의 이론은 다윈의 진화론과 홀의 반복발생설을 배경으로 하여 게젤에 의해 정교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성숙주의 이론의 대표적 학자와 주요 이론
2.1. G. Stanley Hall의 반복발생설
G. Stanley Hall의 반복발생설이다. 홀은 다윈의 진화론을 반영하여 진화론적 발생심리학을 체계화하였으며, 반복발생설을 주장하였다. 홀에 따르면 유아들이 처음에 물놀이나 기어오르는 놀이를 하다가 점차 또래와 어울려 놀이를 하게 되는데, 이는 개인의 발달과정이 인류 역사에서의 발달 단계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홀은 인간발달의 단계를 유아기, 아동기, 전 청년기, 청소년기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단계에 특징적인 행동과 능력이 출현한다고 설명하였다. 이처럼 홀은 교육에 있어 유아 중심적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2.2. Arnold Gesell의 성숙이론
게젤은 유아발달에 태생학적 모형을 적용시켜 태아의 성장은 개체가 성립할 당시 내재적인 힘에 의해 저절로 이루어진다는 순서적 개화의 개념을 설명한다. 즉, 예정된 발달론을 주장한다. 게젤에 따르면 성숙은 보편적 발달순서가 있으므로 유아에게 많은 것을 빨리 배우도록 강요하면 자기 수준에 맞도록 조절하는 자기 규제력이 있다. 게젤과 톰슨은 쌍생아 실험을 통해 연습이 적절한 성숙상태의 준비가 없으면 비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게젤은 유아양육 원리로 첫째, 모든 유아양육은 유아의 성숙적 요구에서 시작되어야 하고, 둘째, 어떤 행동의 학습은 문화적인 관습보다 유아 내부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시도되어야 하며, 셋째, 부모는 유아의 요구와 필요에 대한 예민한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고 하였다. 게젤에 따르면 유아의 발달은 대부분 성숙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환경요인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유아의 생리구조 성숙을 통해 자연스러운 발달이 이루어지며 발달의 연속성을 강조한다.
3. 성숙주의 이론의 주요 특성
3.1. 유전적 결정론
유아발달의 유전과 환경 논쟁에서 Gesell은 거의 전적으로 생득적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는 사전 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한다. 발달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 되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어 가며 사회적 ? 물리적 환경은 이 변화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한다. 유전적 결정론자인 Gesell은 각 연령에 따른 신체적 ? 사회적 ? 지적 ? 정서적 발달 특성을 목록으로 만들었으며, 이 자료는 매우 광범위하고 세밀하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나 교육자, 심리학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또한, 연구결과를 보고하는 Gesell의 책들은 통계자료나 어떤 행동의 빈도수를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특정연령 유아의 특성에 대해 서술적으로 기록하였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매우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Gesell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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