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과정 현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
2.2. 사회적 정서과정 현상: 과도한 교육열
2.3.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는 집단적인 불안이라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불안은 다양한 사회적 정서과정 현상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는 우리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집단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 등의 사회적 정서과정현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
현대 사회에서는 집단적인 불안이라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불안은 다양한 사회적 정서과정 현상을 일으키고 있고, 이것은 우리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방해하는 요소로서 작용을 할 수가 있다. 사회적 정서과정현상은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최근 집단적인 불안이 증가함에 따라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 사회적 정서과정현상은 개인의 정서적 안녕감과 사회적 유대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사회의 안정과 조화를 위협할 수 있다. 사회적 정서과정현상이 불안감을 증가시키는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사회적 연결의 부족이다. []
우리나라에서는 과도한 교육열이 심각한 사회적 정서과정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적인 수준이며, 대학 졸업까지 자녀의 교육을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저출산의 큰 원인이 되고 있다. 이는 사회적 위기감과 불안감이 증폭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학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과도한 기대감과 출세 지상주의적인 가치관이 공교육을 불신하고 사교육(과외학습) 시장으로 내몰고 있다. 또한 공교육의 약화로 인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 부족, 학부모의 학력 향상에 관련한 욕구충족을 위해 지식 교육에 치중하게 되면서 교육이 약화되고 불신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열은 돈이 있으면 누구든지 접근할 수 있는 교육의 풍요 그...
참고 자료
이성희 저, 가족상담 및 치료, 창지사, 2021
원석조 저, 사회문제론, 양서원, 2021
최규련 저,가족상담 및 치료, 공동체, 2019
정성란 저, 가족상담 및 치료, 양서원, 2017
여유진, 김수정, 구인회, 김계연(2007). 교육불평등과 빈곤의 대물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종각(2013). 한국 학부모 교육열의 정책적 시사점과 새 연구 방향의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김왕배(2014). 한국의 교육열. 지식의지평.
박지원, 김회용(2020). 과도한 교육열과 신자유주의적 불안의 관계. 한국교육사상학회.
김지영(2022).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양성원.
김규정(2020)『초등학교 교사의 양가적 성차별주의가 성평등적 교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혜진(2022)『영화 <세자매> 분석을 통해 본 아동기 정서학대의 다세대 전수과정』,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 기독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