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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전략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시오(요건: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을 간단하게 함께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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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듣기 전략의 개념, 특징을 설명하시오(요건: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을 간단하게 함께 서술하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
1.2.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

2.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
2.1.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
2.2. 생득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
2.3.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
2.4.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

3. 균형적 듣기 교육 접근법
3.1. 이론적 배경
3.2. 교수법

4. 유아의 혼잣말과 언어발달
4.1. 혼잣말의 기능적 특성
4.2. 혼잣말의 형태적 특성

5.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의의와 교사 역할
5.1.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의의
5.2.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교수방법

6. 영유아 문식성 교육
6.1. 문식성의 개념 및 발달 관점
6.2. 문식성 발달을 위한 교육 방안

7. 유아언어교육 평가
7.1. 바람직한 평가방법
7.2. 평가결과의 활용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듣기 전략은 청자가 듣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과 방법이다. 듣기 전략은 듣기 상황에서 청자가 인지적·메타인지적으로 활용하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행동들이다. 듣기 전략에는 주요 내용 파악하기, 추론하기, 질문하기, 자신의 이해 점검하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청자는 효과적으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듣기 전략은 상황과 과제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활용될 수 있는데, 이는 청자의 듣기 능력 향상으로 연결된다. 따라서 듣기 전략은 효과적인 듣기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

듣기 교육에서 듣기 전략이 등장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환경의 역할이 중요하여 언어를 습득하는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위해 강화와 모방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고 정확한 어휘와 문장을 알려줌으로써 따라할 수 있도록 한다.

생득주의 이론에서는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능력이므로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유아들과의 일상에서 단어를 자연스럽게 노출시켜주는 것이다.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유아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따르면 언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므로 교사는 유아들에게 현재 발달 수준보다 앞선 과제를 제공하고 협동학습을 통해 도움을 주어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2.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
2.1.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모방, 연습, 강화, 습관형성 등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주변 환경으로부터 언어적인 정보를 받아들이고, 대상이나 사물을 단어와 연합시킴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바나나'라는 단어를 학습시키기 위해 실제 바나나나 바나나 사진을 보여주고 단어를 말해주거나 글자를 보여주어 유아들이 따라하도록 하며, 이를 잘 수행할 경우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언어를 습득하는 능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유아들의 언어발달을 위해 강화와 모방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언어발달 수준에 맞는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도록 하고 이를 잘 따라할 경우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여 언어발달을 촉진시켜야 한다.


2.2. 생득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

생득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이다. 생득주의 이론은 언어를 습득하는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사람은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언어를 습득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득주의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는 Chomsky이다. Chomsky는 유아들은 본래 타고난 언어습득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언어가 발달하는 시기에 유아들을 둘러싼 환경 내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한다고 본다. 생득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은 언어를 습득할 능력을 타고났으므로 단순히 언어를 접하는 것만으로도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고 보았으므로, 교사의 역할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 교사는 유아들과의 일상에서 밀접한 단어들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줌으로써 그 과정에서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도록 둔다.


2.3.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따른 듣기 전략 및 교사 역할이다. Piaget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에 따르면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므로, 언어는 사회적 환경에 따라 발달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다양한 언어를 노출시킬 수 있는 사회적 상황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또한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함으로써 언어 사용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 의사소통이 잘 되므로 유아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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