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실습 이수확인서
1.1. 서론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국내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구분된다. 최근 한류의 열풍과 함께 한국어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이 급증하면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은 학위과정과 양성과정으로 나누어지며, 학위과정은 다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된다. 온라인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 오프라인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세종학당과 같은 국외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한국어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1.2. 본론
1.2.1.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
1.2.1.1. 온라인 학부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
온라인 학부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이다. 온라인 학부과정은 교명에 '사이버대학교'를 붙이고 있다. 이 중 대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다문화학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해당 대학은 대구대학교와 같은 재단의 산하에 설립된 대학으로 한국어교육 전공과 다문화전공의 2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 과정은 국립국어원의 규정에 따라 한국어교원 자격증과 다문화사회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 위주로 운영된다. 전임교원은 학과장 1명이며 기타 교원은 대구대학교 교수진을 외래교수로 활용하고 있다. 온라인 학부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용이한 접근성이다. PC나 모바일로 편한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다만 실습 시간이 부족하여 교수능력 배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1.2.1.2. 온라인 대학원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
온라인 대학원과정 운영과 교육과정의 특성이다. 경희사이버대학교대학원 글로벌한국학전공은 유일한 온라인 대학원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동 대학원은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관련 과목을 18학점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대학 졸업자와 마찬가지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과목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그러나 대학원 학비나 졸업 요건 등을 고려했을 때, 단순히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이 목적이라면 동 대학원보다는 사이버대학 등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동 대학원의 특성으로는 유일한 온라인 대학원이라는 점을 들 수 있겠다. 석사과정을 온라인 과정으로 이수할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