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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단위의 업무 관찰 및 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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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단위의 업무 관찰 및 Mapping"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단위의 업무 관찰 및 Mapping
1.1. 간호제공자
1.2. 문제해결자
1.3. 인력개발자
1.4. 관리자

2. 일선간호관리자(수간호사)의 역할 체험
2.1. 병실순회를 통한 역할체험 내용
2.2. 수간호사의 대처법
2.3. 간호관리자 관점에서 바라본 의견

3. 협력과 팀워크, 업무조정
3.1. 협력이 필요한 상황
3.2. 관련부서 및 구성원
3.3. 구체적 협력 내용
3.4. 업무조정의 필요성 및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단위의 업무 관찰 및 Mapping
1.1. 간호제공자

간호사는 밤번 간호사로부터 환자의 상태를 보고받는다. 응급실을 순회하면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간호문제를 파악한다. 환자병록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의사지시를 확인 점검하여 간호행위를 지시한다. 입원 수속이 완료되면 해당병동을 확인 후 전화로 인계를 하여 입원실로 이송한다.(중환자는 직접 인계한다.) 검사 및 방사선 촬영 시 안전한 상태로 운반되도록 감독하고 지시한다. 환자 상태와 인적사항이 자세하고 정확하게 기록되도록 한다. 보호자가 없는 응급환자는 동행자의 주소 및 연락처를 명기해둔다. 응급 상황으로 인한 환자나 보호자의 정신적인 어려움을 도와준다. 기록지를 점검하여 간호행위를 평가하고 회합을 하여 재계획을 세운다.


1.2. 문제해결자

응급실 환자, 보호자, 직원, 의료진 및 타부서 직원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발생된 문제에 대해서 보고받고, 육하원칙에 따라 충분히 검토하고 확인한다. 확인된 문제는 환자, 병원, 간호사 및 직원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발생된 문제와 해결책은 간호부장에게 보고하며, 문제해결 과정 중 필요한 경우 간호부장에게 상의한다. 응급환자의 귀가, 입원, 타원 이송 시 필요한 사항들을 설명해주고 이에 따른 절차를 밟도록 한다.

응급실 환자, 보호자, 직원, 의료진 및 타부서 직원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므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문제 발생 시 체계적인 검토와 확인 과정을 거치며, 관계자들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또한 상급자와의 협력을 통해 문제 해결을 도모한다. 응급환자의 귀가, 입원, 타원 이송 등 복잡한 상황에서도 필요한 절차를 안내하며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1.3. 인력개발자

간호단위 내에서 신규직원의 예비교육을 실시하여 신규 간호사들이 병원과 간호부의 정책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간호단위 집담회와 회의를 개최하여 간호사들의 전문적 역량을 향상시키고 소통을 강화한다. 정기적인 재직교육과 회의를 통해 간호사들에게 최신 병원 정보와 정책을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새로운 의료기기 도입 시에는 사용 설명서를 보관하고 간호사들에게 사용 방법을 교육한다. 뿐만 아니라 간호학생 및 실습 학생들의 실습을 지도하고 평가하여 학생들의 실무 역량 향상을 도모한다. 이처럼 간호단위 내 인력 개발을 통해 간호사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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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숙영 외. 간호관리학. 제2판. 서울: 현문사; 2020. P.464-474
이수진. 부산대학교병원 질 향상과 환자안전활동 기획 & 질 향상 활동 운영 및 사례. 2022.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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