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개념과 이해
자폐성 장애는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신경발달장애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 그리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및 관심사가 특징이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으며, 언어 발달의 지체와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의 문제를 보인다. 또한 특정 대상이나 행동에 대한 과도한 집착으로 인해 유연성 있는 사고와 행동의 어려움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자폐성 장애 아동은 또래 관계 형성과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개별화된 교육 및 중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 아동이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의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자폐성 장애 아동의 긍정적인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교육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 아동의 원활한 사회 적응과 독립적 생활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타인과 눈을 마주치기 어려워하며, 표정이나 몸짓, 억양 등 비언어적 신호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의 표정을 읽어내거나 자신의 감정을 얼굴 표정으로 잘 드러내지 못한다. 또한 얼굴 표정이나 몸짓, 자세 등이 상황에 맞지 않아 다른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하기 어렵다. 이들은 타인과 적절한 눈 맞춤을 유지하는 것도 어려워하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몸짓이나 표정을 사용하지 못한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과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어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2.2. 제한적인 대화 능력 및 반복적인 행동
자폐성 장애 아동은 제한적인 대화 능력 및 반복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들은 타인과의 대화를 시작하거나 유지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대화에 필요한 기술, 즉 주제 전환, 상대방의 반응 파악, 적절한 반응 제공 등이 부족하여 대화가 단절되거나 일방향적인 경우가 많다. 또한 자폐성 장애 아동은 특정 행동이나 주제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며 이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장난감이나 사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거나, 일상적인 일과를 고집스럽게 고수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제한적인 대화 능력과 반복적인 행동은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으며,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2.3. 타인의 감정 이해와 공감 능력 부족
타인의 감정 이해와 공감 능력 부족이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영화 '말아톤'의 주인공 초원이는 여자의 남자친구가 분노의 감정을 표시해도 이에 대한 반응이 없이 오직 얼룩말 이야기만 계속한다. 또한 어머니가 수영장에 빠지는 위기 상황을 목격했음에도 도와주러 가지 않는다. 이는 타인의 감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