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신생아 저혈당증은 혈중 포도당 농도가 같은 연령과 체중의 대부분의 신생아보다 낮은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저혈당증의 정의는 재태기간, 출생체중, 대사요구와 질병에 따라 다양하다. 건강한 만삭아의 경우 위험요인이 있거나 저혈당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만 혈당을 모니터한다. 만삭아에서 혈당이 45mg/dL 이하일 때 중재가 필요하다. 발생빈도는 조기 수유 시 감소하나 미숙아, 저체온, 저산소증, 모체의 당뇨병 등에서는 빈도가 증가한다. 만약 혈당 수준이 36mg/dL 이하인 경우 수유를 시작해야 하고 수유에도 불구하고 회복되지 않는다면 정맥으로 포도당을 주입한다. 생후 첫 24시간 동안은 혈장 포도당 수준이 30mg/dL미만, 그 이후에는 45mg/dL미만일 때 저혈당증으로 정의한다.
1.2. 신생아 저혈당증의 정의와 특성
신생아 저혈당증이란 신생아의 혈중 포도당 농도가 같은 연령과 체중의 대부분의 신생아보다 낮은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저혈당증의 정의는 재태기간, 출생체중, 대사요구와 질병에 따라 다양하다. 건강한 만삭아의 경우 위험요인이 있거나 저혈당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만 혈당을 모니터하며, 만삭아에서 혈당이 45mg/dL 이하일 때 중재가 필요하다. 발생빈도는 조기 수유 시 감소하지만 미숙아, 저체온, 저산소증, 모체의 당뇨병 등에서는 빈도가 증가한다. 만약 혈당 수준이 36mg/dL 이하인 경우 수유를 시작해야 하고 수유에도 불구하고 회복되지 않는다면 정맥으로 포도당을 주입해야 한다.
2. 본론
2.1. 저혈당의 빈도 및 예후
제1형 당뇨병에 걸린 신생아는 몇 분 내의 저혈당이 올 수 있다. 하루에 2~3회 주사로 치료받는 아동은 밤에 중증의 저혈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흔한 원인으로는 인슐린 용량의 오류, 주사 기술 오류, 불충분한 열량, 질병, 스트레스, 섭취한 탄수화물이 적은 경우, 식사/간식 사이의 간격이 너무 긴 경우로 일어날 수 있다. 또 아기가 조산하거나 산모가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 혹은 아기가 거대아인 경우 위험이 더 높다.
2.2. 저혈당의 임상 증상 및 징후
저혈당의 임상 증상 및 징후는 다음과 같다.
저혈당증은 음식섭취, 인슐린, 활동의 불균형에 의해 일어난다. 이상적으로 저혈당증은 예방되어야 하며 부모가 이것을 인식하고 예방·치료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저혈당증의 징후에 대해 익숙해야 한다. 조기증상은 혈당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발한과 떨림을 포함하고 깜짝 놀라거나 불안할 때의 반응과 유사한 아드레날린성이다. 두 번째 증상의 세트는 포도당결핍증이다. 이러한 증상에는 균형, 기억, 주의 또는 집중의 어려움과 머리가 어질어질함이 전체적으로 포함된다.
심각한 그리고 장기간의 저혈당은 경련, 혼수를 일으키고 사망할 수 있다. 고혈당과 저혈당 반응을 구분하는 것이 가끔 어려울 때 있다. 징후가 비슷하고 보통 행동변화로 시작되기 때문에 둘을 구분하는 것은 혈당 수치를 검사하는 것이다.
2.3. 저혈당의 진단검사
저혈당은 혈당 농도를 분석하여 진단한다.이다. 시약 strip을 사용하여 혈당을 측정하는 것이 간단하지만, 매우 민감하여 해석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정확하게 수행해야 한다.이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혈청 포도당을 분석하는 것이다.이다. 혈액 샘플은 발 뒤꿈치, 동맥 혹은 정맥천자를 통해 얻을 수 있다.이다.
미숙아는 20~60mg/dL, 제대혈은 45~96mg/dL, 신생아 1일째는 40~60mg/dL, 1일 이후는 50~90mg/dL, 소아는 60~100mg/dL, 성인은 70~105mg/dL의 정상 혈당 수치를 갖는다.이다. 따라서 정확한 혈당 수치 측정은 신생아 저혈당증 진단에 필수적이다.이다.
2.4. 저혈당의 의학적 치료
저혈당의 의학적 치료이다. 아동이 저혈당(창백, 발한, 떨림, 어지럼증, 입술이나 입의 무감각, 혼돈, 과민성 또는 의식 상태의 변화)의 징후를 보이면 혈당 수치를 검사한다. 혈당 수치가 70mg/dL이하이면, 포도당을 신속히 제공한다. 15분 기다렸다가 혈당 수치를 다시 체크하여, 여전히 70mg/dL이하이면 포도당 15g을 또 제공한다. 아동이 의식이 없다면 글루카곤을 투여하거나 잇몸에 포도당 튜브를 짜서 펴 바른다. 병원이라면 정맥으로 포도당 투여해서 증상의 진행을 막고 포도당과 글루카곤의 작용이 일시적이기 때문이니 간식이나 식사가 추가 제공되어야 하며 치료된 후에도 몇 시간 동안 관찰되어야 한다.
2.5. 인하대 병원 저혈당 치료 사례
인하대 병원에서는 저혈당증 환자에 대한 치료 사례를 다음과 같이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