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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통합학급 운영의 중요성
통합학급은 장애학생의 정상화와 학습,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여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 통합학급 운영은 장애학생에게 비장애학생과 함께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성 발달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비장애학생에게도 장애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통합학급 운영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의 발달과 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교육적 실천이다. 통합학급 운영을 통해 장애학생은 정상화와 사회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으며, 비장애학생은 장애에 대한 이해와 수용성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통합학급 운영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교육적 실천이다.[]
1.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통합학급 운영에 있어서 각각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일반교사는 장애 학생의 특성과 교육 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소진과 장애 학생으로 인한 수업 관리 어려움을 겪게 된다. 반면 특수교사는 일반교사의 장애인식 및 태도 문제와 장애 학생에 대한 차별과 배제, 통합교육 운영의 한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반교사의 경우 유아특수교사와의 정보 교류, 다양한 연수 기회 제공, 원아 모집 지원이 필요하다. 특수교사의 경우 통합학급 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장애이해교육 강화, 협력교수활동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통합학급 운영에 있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
1.3. 본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학급 운영을 통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각각 경험하게 되는 어려움을 조사하고,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통합학급 운영의 과정에서 일반교사들은 장애 학생의 특성과 교육 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 인해 전문성 부족을 느끼게 되어 소진되기도 한다. 또한 장애 학생으로 인한 수업 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한다.
특수교사의 경우, 일반교사의 장애인식 및 태도가 부정적인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다. 일부 일반교사들은 장애 학생에 대한 차별적 태도를 보이며, 통합교육의 운영에 협조적이지 않다. 이로 인해 특수교사는 통합교육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정보 교류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일반교사에게는 다양하고 질 높은 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원아 모집 지원 등의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특수교사에게는 통합학급 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와 장애 이해교육 강화, 협력 교수활동 지원이 요구된다.
결국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교육당국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2. 일반교사의 어려움
2.1. 장애 특성과 교육 방법 이해의 어려움
일반교사가 장애 특성과 교육 방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현실적으로 장애 학생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숙지한 일반교사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일반교사는 교사로서의 전문성 부족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장애 학생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장애 학생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떠들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기 때문에, 특수교사나 동료 교사에게 조언을 구하고 실행에 옮기지만 이러한 조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일반교사는 결국 소진에 빠지고, 통합학급보다는 일반학급을 담당하고 싶어 하게 된다.
2.2.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소진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소진이다. 통합학급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일반교사가 장애 정도와 특성에 맞춰 교육을 이어갈 수 있는 실체적인 방법을 숙지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방법을 숙지한 일반교사가 거의 없다. 따라서 통합학급을 운영하게 되는 일반교사는 교사로서 전문성 부족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장애학생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또한 장애학생이 수업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