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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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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p"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웅진코웨이-해외시장 진입전략 결정요인
2.1. 기업 내부요인
2.1.1. 기업요인
2.1.2. 제품요인
2.2. 기업 외부요인
2.2.1. 중국시장 요인
2.2.2. 우리나라 요인

3. 웅진코웨이-해외시장 진입전략 대안탐색
3.1. 수출방식에 의한 진출
3.1.1. 간접수출
3.1.2. 직접수출
3.2. 계약방식에 의한 진출
3.2.1. 라이센싱
3.2.2. 프랜차이징(franchising)
3.2.3. 계약생산(contract manufacturing)
3.2.4. 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3.2.5. 턴키계약(turnkey contract)
3.3. 해외직접투자방식
3.3.1. 합작투자(joint venture)
3.3.2. 단독투자(sole venture)

4. 웅진코웨이-중국시장 진입 전략 방법
4.1. 웅진이 현재 채택하고 있는 시장진입 방법
4.1.1. 수출방식에 의한 진출
4.1.2. 해외직접투자방식
4.2. 웅진이 앞으로 진행할 시장진입 전략
4.2.1. 수출 방식
4.2.2. 계약 방식

본문내용

1. 서론

웅진코웨이는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웅진코웨이의 중국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을 살펴보고, 여러 가지 진입방법을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웅진코웨이의 현 상황과 중국시장 목표에 맞는 진입 전략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웅진코웨이는 중국 법인 설립과 함께 수출방식과 합작투자 등 다양한 진입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도 단독투자 등 보다 적극적인 진출 전략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의 독자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2. 웅진코웨이-해외시장 진입전략 결정요인
2.1. 기업 내부요인
2.1.1. 기업요인

웅진코웨이의 기술력 - 인적 · 물적 자원

웅진코웨이는 국내 최대 연산 300만대규모의 정수기 및 청정기를 자체생산 공장과 연간 1,000만개의 필터 자동 생산 라인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정수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반을 구축했다. 정수기는 첨단과학의 산물인 초정밀 필터가 그 성패를 좌우하는데, 이미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웅진코웨이는 해외진출을 하는데 있어서 큰 강점을 획득한 셈이다. 또한 R&D 투자 비용이 2005년 대비 311억원이 증가한 2006년엔 631억원에 달했다. 맞춤형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11월엔 서울대에 약 2000평 규모의 첨단 연구소를 새로 열어 기존 충남 공주와 신설동에 흩어져 있던 전문가들과 함께 해외 박사급 우수 연구 인력 30명을 새로이 확보하여 '세계 1등 기술' 선점을 위한 인력풀 확충에도 적극 노력중이다. 즉, 국내외의 전문가들을 한 자리에 모아 신속한 개발대응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구상을 마무리하고 있는 중이다. 이처럼 웅진코웨이는 인적·물적 자원이 풍부하여 기술개발과 혁신에 힘쓰고 있다.


2.1.2. 제품요인

제품의 특성상 고객과 근접해 있는 것이 바람직할 경우 기업은 단순한 수출보다는 판매법인이나 지점을 통한 수출이나 직접투자에 의한 현지생산 및 판매를 고려하게 된다. 고객과 근접해 있을수록 바람직한 경우란 제품의 구매과정이나 설치 및 사용과 관련하여 높은 서비스 수준이 요구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왜냐하면 원거리에서 소비자들의 서비스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그만큼 힘들게 되며, 수입업자나 현지 유통업자에게 일임할 경우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모니터하기가 곤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전 및 사후서비스의 필요성이 높은 제품의 경우 마케팅 현지법인이나 지점을 통한 수출, 혹은 현지 직접 생산을 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정수기는 서비스 요구수준이 높은 제품에 속한다. 정수기를 사용하게 되면 필터를 주기적으로 계속 갈아 주어야 하며, 특히 웅진의 정수기의 필터는 아직 중국의 물을 6개월 기간정도 견딜 수 있지 않기 때문에 한 달에 한번 씩 갈아 주어야 그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다. 또한, 정수기를 설치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하고 있는 정수기의 제품의 특성상 높은 고객과의 접근성이 필요하다.

중국 소비자들의 요구를 살펴보면, 중국의 정수기 단가가 높지 않기 때문에 일반도시 주민들도 정수기 구매능력을 가진다. 따라서 도시주민가정의 경제소득상황이 정수기의 보급률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 그러나 정수기가 생수와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생수의 품질, 다양화는 정수기시장의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국의 정수기는 주로 냉수형과 냉온수형으로 나뉘는데, 중국의 도시주민가정이 구입하고 싶은 모델은 냉온수형으로 83.3%에 달했다. 이는 주로 주민들의 생활습관에서 기인된 것이나 중국 동부지역의 도시주민들은 냉수형을 선택할 가능성도 매우 크다.

중국시장의 정수기 특징을 살펴보면, 중국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정수기는 중국 자국의 상품으로 수입 산에 비해서 품질이나 물의 정수정도에서 많이 뒤떨어지나 가격 면에서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서민층들이 사고 있다. 그러나 정수기라기보다는 생수통에 담겨있는 물을 걸러내고 있는 형태를 많이 지니고 있다. 수입산 브랜드는 고소득층을 겨냥하고 있다. 브랜드로는 미국의 EVERPURE, 대만의 정수기가 있다. 특히 대만제품은 중국산보다 품질 면에서 우수하고 미국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여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품종이 비교적 단일하고 반삼투막 여과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수입산일 경우 가격이 높고 사후관리 시스템이 완벽하지 못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웅진 정수기의 차별화를 살펴보면, 웅진은 역삼투압이라는 방식을 사용하여 기술적인 면에서 이미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기술과 더불어서 지속적으로 디자인과 제품의 크기에 있어서의 투자를 하고 있어서 더 작고 더 깔끔해진 웅진만의 정수기를 계속 내놓고 있다. 또한, 제품 라인도 냉수형부터 시작하여 냉온수형까지 다양한 제품 라인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같은 고소득층을 겨냥하고 있는 다른 수입산 제품들에 비해서 다양화의 면에서도 차별화되었다. 하지만 가격의 측면에서 한국의 가격의 70%정도로 약 80~100만원의 고가격으로 팔리고 있어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지는 않다. 특히 웅진만의 가장 큰 차별화 된 것은 다른 정수기 회사에는 없는 사후서비스 시스템인 코디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웅진을 다른 외국의 회사가 가질 수 없는 웅진만의 브랜드 가치를 소비자에게 심어준다.


2.2. 기업 외부요인
2.2.1. 중국시장 요인

중국 소비자들의 정수기에 대한 인식이 아직 높지 않지만, 최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 베이징 시민들이 향후 1년 내 가장 갖고 싶은 환경가전제품으로 정수기를 꼽을 정도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차 문화에 익숙하고 건강에 대한 의식이 낮았으나, 소득수준 증가와 건강의식 제고로 정수기 보급률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수질오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정수기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이다.

2005년 중국의 정수기 판매량은 3300만대 내외이며, 최대 브랜드인 美的(Midea)의 판매량은 400만대를 넘어섰다. 규모 1~6위 업체가 전체 시장의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영세 중소기업이 난립하는 상황이다. 중국 브랜드의 기술력이 향상되고 가격이 저렴해짐에 따라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90%대에 달하고 있다. 특히 광동성 업체인 美的, KELONG(科能) 등이 가전 분야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정수기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정수기 수요는 중·저가 위주로 형성되고 있으며, 기능성 제품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다. 그러나 세균생수 등 불량식품 파동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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