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여름방학편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상세정보

소개글

"만2세 여름방학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2세 여름방학편지
1.1. 만4세반 2013년 교육 계획안
1.2. 만4세반 2013년 5월 교육 계획안
1.3. 만4세반 2013년 5월 8일 교육 계획안

2. 만4세반 연간 교육 활동
2.1. 연중 생활 주제
2.2. 연령별 활동 주제

3. 만5세반 교육계획안
3.1. 3월 교육계획안
3.2. 4월 교육계획안
3.3. 5월 교육계획안
3.4. 6월 교육계획안
3.5. 7월 교육계획안
3.6. 8월 교육계획안
3.7. 9월 교육계획안
3.8. 10월 교육계획안
3.9. 11월 교육계획안
3.10. 12월 교육계획안
3.11. 1월 교육계획안
3.12. 2월 교육계획안

4. 만4세반 관찰일지
4.1. 관찰일지 1
4.2. 관찰일지 2
4.3. 관찰일지 3
4.4. 관찰일지 4
4.5. 관찰일지 5
4.6. 관찰일지 6
4.7. 관찰일지 7
4.8. 관찰일지 8
4.9. 관찰일지 10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2세 여름방학편지
1.1. 만4세반 2013년 교육 계획안

만4세반 2013년 교육 계획안은 아이들이 가정과 다른 환경에 접하게 되면서 발생되는 충격을 완화시키고, 나와 우리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여 사회성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였다.

3월에는 유치원의 새로운 환경과 선생님, 친구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유치원에서의 하루 생활에 대해 익히며, 유치원에서의 즐거운 생활을 위한 약속을 만들어 보았다. 4월에는 봄의 날씨와 변화,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에 대해 탐색하고 봄의 모습을 즐겁게 지내고자 하였다.

5월에는 나와 우리 가족의 소중함을 알아보고, 가족 구성원과 가족의 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6월에는 건강한 어린이가 되기 위한 방법과 자신의 소중함을 깨닫는 활동을 계획하였다.

여름에는 여름의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안전한 여름나기에 대해 알아보며,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내도록 구성하였다. 9월에는 가을의 날씨와 풍경,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추석에 대해 살펴보고, 감사함의 마음을 기르고자 하였다.

10월에는 우리를 둘러싼 자연환경과 인공환경에 대해 탐구하고, 11월에는 물, 돌, 흙, 바람, 공기, 빛, 소리 등 자연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도록 하였다. 12월과 1월에는 겨울의 날씨와 변화, 겨울나기, 새해, 설날 등의 주제로 구성하여 연간 활동을 계획하였다.


1.2. 만4세반 2013년 5월 교육 계획안

만4세반 2013년 5월 교육 계획안은 가정의 달을 맞아 아이들에게 나와 내가 속한 가족의 소중함과 가족 구성원과 생활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강한 가족관을 가질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이를 위해 주1. 소중한 나, 주2. 소중한 우리 가족, 주3. 가족 구성원, 주4. 우리 가족의 생활, 주5. 우리 가족 공동작품 자랑하기 등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주에는 나의 특별한 점과 좋아하는 것 등을 표현하고, 둘째 주에는 가족의 소중함과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셋째 주에는 다양한 가족 유형을 알아보고 가족구성원 간 역할과 관계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였다. 넷째 주에는 가족이 함께하는 생활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 주에는 가족의 소중함을 담은 공동작품을 만들어 자랑하는 활동으로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과 가족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와 역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을 것이다.

특히 어버이날을 기념하는 5월 8일 교육 계획안에서는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이야기 나누기, 소금그림편지쓰기, 명화감상 등의 활동을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부모님의 소중함을 이해하고 감사의 마음을 갖출 수 있었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번 5월 교육 계획안은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가족 간 관계 이해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아이들의 정서적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1.3. 만4세반 2013년 5월 8일 교육 계획안

오늘의 일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등원하며 선생님과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한다. 가방과 옷을 정리하고 손을 소독한다. 이어서 모여 앉아 출석을 확인하고 화장실에 가서 손을 깨끗이 씻는다. 자유선택활동 이후 우유 간식 시간을 갖는다.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는 어버이날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 알아보고 부모님의 소중함을 느끼며,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알아본다. 소금그림편지 쓰기를 통해 소금과 물로 그림을 표현해본다. 다음으로 밀레의 어머니와 아들 작품을 감상하며 엄마와 자신의 모습을 그려본다.

점심식사 전에는 가족구성원 중 한명이 되어 역할극을 해보고, 우리가족 걸음걸이 신체표현하기도 한다. 귀가 준비 시간에는 부모님과 유아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귀가 인사를 나눈다.

이처럼 만4세반 5월 8일 교육 계획은 어버이날을 기념하여 엄마, 아빠에게 감사함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부모님의 소중함을 느끼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2. 만4세반 연간 교육 활동
2.1. 연중 생활 주제

유치원 교육 활동은 아동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계절과 사회현상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생활 주제로 구성된다. 이러한 연중 생활 주제는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다.

3월에는 유치원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유치원 환경과 하루 일과, 친구들과의 관계 등을 익히며, 4월에는 봄 날씨와 자연 관찰, 자신과 가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5월에는 가족의 소중함과 우리 동네 사람들의 생활을 알아보고, 6월에는 자연 보호와 동식물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7월과 8월에는 여름철 날씨와 활동, 안전한 생활에 대해 다루며, 9월부터는 가을 날씨와 우리나라의 문화, 명절에 대해 배운다. 10월에는 자연환경과 생활도구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며, 11월에는 물, 돌, 흙, 바람, 공기, 빛, 소리 등 자연현상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12월에는 겨울철 날씨와 생활, 새해 맞이와 설날 행사 등을 경험하며, 1월에는 유치원 생활을 돌아보고 초등학교 진학에 대한 기대와 설렘을 갖게 된다. 이처럼 연중 생활 주제는 계절과 사회현상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아동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맞는 균형잡힌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2. 연령별 활동 주제

3세 아이들은 봄맞이하기, 봄 날씨 알기, 봄의 날씨와 우리의 생활, 우리와 함께 하는 동물, 우리와 함께 하는 식물,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등의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한다. 봄의 변화와 주변 생물에 대해 관찰하고 이해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4세 아이들은 봄 날씨와 우리의 생활, 따뜻한 봄 지내기, 봄에 만나는 동물과 곤충, 봄에 만나는 식물,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등의 주제로 활동한다. 봄의 날씨와 주변 자연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5세 아이들은 봄의 날씨와 우리의 생활, 따뜻한 봄 지내기, 봄에 만나는 동물과 곤충, 식물과 우리의 생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등의 주제로 활동한다. 봄의 날씨와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생물과 우리의 관계를 파악하며, 자연을 보호하고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힌다.

3세, 4세, 5세 아이들 모두 봄의 날씨와 생물 등 자연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연령별로 활동 주제와 내용이 점점 심화되어 가며, 자연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사는 태도를 기르게 된다.


3. 만5세반 교육계획안
3.1. 3월 교육계획안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유치원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알아보며 즐거운 하루일과를 경험한다. 또한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상호작용하며 소통하며 서로에 대한 관심과 배려심을 기른다. 이를 위해 유치원의 환경과 구조, 교사와 친구들, 하루일과, 유치원 생활을 위한 규칙 등에 대해 탐색하고 이해한다. 이때 인...


참고 자료

권영례(2011).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신화식 외 4인(2011). 「영유아 교과교육론」 양서원
부천 재원유치원 (http://jwkid.ukid.kr/jwkid)
유아교육 커뮤니티 KIDS.NET(http://www.kidkids.net/)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