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이해
1.1. 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분류
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분류는 다음과 같다.
콜라보레이션은 사전적으로 '협력, 협동, 합작'을 의미하며, 서로 두 개 이상의 브랜드 또는 기업이나 디자이너, 예술가가 만나서 각자의 경쟁력과 핵심 역량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은 참여 주체들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시각적이고 적극적으로 표현되며, 기존 브랜드 혹은 상품 이미지에 새로움을 창조해내고 단순한 결합의 차원을 넘어 소비문화, 부가 가치 창출 등 목적을 가지고 일정 기간 동안 협업하여 가치의 혁신을 이끌어내는 토털 협력의 과정을 말한다.
콜라보레이션은 기획 주체와 의도, 상품과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재분류가 가능하다. 콜라보레이션을 아트 콜라보레이션, 저가와 고가의 콜라보레이션, 공간 콜라보레이션, 하이 콘셉트(high concept) 콜라보레이션, 스타 콜라보레이션 등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동기와 대상을 기준으로 보게 될 경우 브랜드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아트 콜라보레이션, 스타 콜라보레이션으로 분류할 수 있다.
1.2. 아트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특징
아트콜라보레이션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예술품 또한 예술가와 협력을 통해 예술품이 가지고 있는 생명력과 희소성, 소장가치, 독특한 이미지, 품격 등을 자사의 브랜드나 상품으로 이전'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다양한 예술가와의 협업으로 탄생하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하거나, 기존 브랜드 상품에 특이성과 희소성을 부여하며, 신규 라인을 세분화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즉, 소비자의 감성적, 예술적 경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부가 가치, 이윤 창출에 기여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여겨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과거 일부 상위 계층만 향유할 수 있었던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예술적 창작물을 비교적 저렴한 제품에 반영함으로써 일반 대중이 손쉽게 고급의 예술적 이미지를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 것이 최근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점차 증가하는 이유로 평가되고 있다.
1.3. 아트콜라보레이션의 형성 배경
21세기는 바야흐로 스낵 컬처의 시대이다. 이는 패스트 컬처와 의미가 상통하는데 짧은 시간동안 부담 없이 간편하게 무엇인가를 즐기는 문화를 뜻한다. 현대인들은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손쉽게 무언가를 즐기기를 원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문화 전반에 걸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패스트 컬처로 인해 제품의 구매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제품을 구매하는 흐름에 고민 없이 편승하게 되면서 기업, 브랜드는 프리미엄 및 고유의 소장가치나 희소성을잃고 도태되어지는 위험을 안게 된다. 이는 곧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리는 현상을 야기하는데 기업과 브랜드는 자주, 많이 팔면서도 희소성을 잃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더 큰 가치를 안겨줄 수 있을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그 해답으로 아티스트의 예술품에서 영감을 얻어 브랜드가 독자적으로 제품을 디자인하거나 아트 인스피 레이션(Art Inspiration)을 넘어, 아티스트와 적극적으로 디자인, 제작, 판매 등 모든 영역에서 협력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에서 찾게된 것이다.
1.4. 아트콜라보레이션이 갖는 기능
아트콜라보레이션이 갖는 기능은 크게 브랜드 측면과 경영/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브랜드 측면에서 아트콜라보레이션은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통해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이는 어떠한 마케팅 활동보다 고객에게 긍정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며, 경쟁시장 내에서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아트콜라보레이션에 대해 순수 미술 창작활동에 버금가는 형태의 작업으로 인식하고 있어, 예술이 주는 장점을 브랜드에 부여할 수 있다. 실제로 LG전자의 경우 명화를 활용한 브랜드 광고를 통해 간접 마케팅을 적용하여 브랜드와 제품의 융화를 이루며 상표 인지도의 고급화를 꾀했다.
경영/경제적 측면에서도 아트콜라보레이션은 다양한 효과를 창출한다. 제품에 예술과 디자인을 입혀 스토리텔링과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종의 문화 마케팅으로서, 2010년대까지는 선진국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한정판 제품 출시 등으로 활용되었으나 2020년대부터 중소기업의 참여와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및 수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요소로 확장되었다. 특히 2017년 코트라에서 '2017글로벌 아트콜라보 엑스포'를 개최하여 국내 중소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 아트콜라보 상품 기획 및 출시에 관심있는 기업들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중소기업의 선진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한편, 아트콜라보레이션은 예술인들의 지속적인 일감 창출의 새로운 영역이 되기도 했다. 예술가의 입장에서 아트콜라보레이션은 예술성을 제품화하여 대중들에게 인지시키는 작업으로서 예술성 뿐만 아니라 대중적 인지도를 통해 예술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