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합리 정서 행동상담 개념 및 목표 치료 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합리정서행동상담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1.2. 비합리적 신념의 이해와 치료 목표
2. 합리정서행동상담의 주요 개념
2.1. ABC 모델: 사건, 신념, 결과의 관계
2.2. 비합리적 신념의 유형과 특성
2.3. 정서와 행동의 연결고리
3. 합리정서행동상담의 치료 목표 및 기법
3.1. 비합리적 신념의 식별과 대체
3.2. 논박(Disputation)을 통한 신념 변화
3.3. ABCDE 기법 및 실생활 적용 과제
4. 사례 분석: 필자의 비합리적 신념
4.1. "완벽해야 한다"는 신념
4.2. 대인관계 갈등에 대한 극단적 해석
5. 결론
5.1. 합리정서행동상담의 치료 효과
5.2. 비합리적 신념 극복을 위한 노력
5.3. 향후 상담 실천에의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합리정서행동상담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합리정서행동상담(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은 개인의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이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유래한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한다. 심리학자 앨버트 엘리스(Albert Ellis)에 의해 체계화된 이 상담 이론은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함으로써 내담자의 정서와 행동의 긍정적 변화를 돕는다.
REBT 이론에 따르면, 개인이 겪는 문제나 갈등의 근본 원인은 사건 자체가 아닌 사건에 대한 해석 방식, 즉 신념(Belief)에 있다.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도 개인이 그것을 합리적으로 해석하면 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이 뒤따르지만, 비합리적으로 해석하면 부적응적인 결과가 발생한다. 따라서 REBT 상담의 핵심은 내담자가 지닌 비합리적 신념을 식별하고, 이를 현실에 부합하는 합리적 신념으로 전환하도록 돕는 것이다.
REBT는 인지행동치료 접근 중 하나로, 사건(Activating event)-신념(Belief)-결과(Consequence)로 이어지는 ABC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내담자가 느끼는 부정적 정서와 문제행동의 바탕에는 항상 비합리적 신념이 깔려 있으며, 이를 논박(Disputation)하여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함으로써 정서와 행동의 긍정적 변화를 도모한다. 또한 REBT는 ABCDE 기법을 통해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키고, 실생활에서 새로운 신념을 실천하도록 촉진한다.
요컨대 REBT는 인간의 욕구와 기대, 신념이 어떻게 문제나 갈등을 유발하는지를 밝히고, 이를 건강한 사고방식으로 전환하여 궁극적으로 심리적 안녕과 적응적 행동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 아래 REBT는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활용되며, 내담자의 자기이해 및 자기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1.2. 비합리적 신념의 이해와 치료 목표
비합리적 신념이란 비현실적이거나 비논리적인 생각을 말한다. 즉 사고를 적절하지 못한 방향으로 왜곡하여 부적응 행동과 정서를 야기하는 신념이다. 엘리스는 비합리적 신념을 다음과 같이 11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인정에 대한 욕구이다. 주위의 모두에게 늘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신념은 아무리 노력해도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본인을 희생하면서까지 타인의 사랑이나 인정을 갈구하지 않는다.
둘째, 과도한 자기 기대감이다. 모든 면에서 항상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는 생각 또한 불가능하며, 합리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 충실할 뿐 결과에 집착하지 않으며 과정 자체를 중요시한다.
셋째, 비난 경향성이다. 어떤 사람은 악하고, 나쁘며 야비하기 때문에 그와 같은 행위에 반드시 준엄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신념은 합리적이지 않다.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자신의 잘못을 수용하여 고치려고 노력하고 다른 사람의 실수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넷째, 좌절 반응 경향성이다.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끔찍한 파멸과도 같다는 신념에 반하여,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가능한 상황을 개선하려 하며, 다른 대처 방법이 없을 경우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현실을 수용한다.
다섯째, 정서적 무책임감이다. 외부 환경에서 불행이 오기 때문에 인력으로는 결코 불행을 통제할 수 없다는 신념에 반하여,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불행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야기됨을 인지하고 있으며 외부 환경으로 인해 괴롭더라도 현실에 대한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상황을 통제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여섯째, 과잉 불안 염려이다. 두렵거나 위협적인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늘 있다는 것이 큰 걱정의 원천이지만,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잠재적 위험이 두려워할 만큼 무서운 것이 아니며 불안은 이것을 예방해주지 않음을 인지하고 있다.
일곱째, 문제 회피이다.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기 보다는 회피하는 편이 인생에 있어 더 쉬운 일이라는 신념에 반하여,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당면한 일이나 어려움을 똑바로 직시할 수 있으며 책임감 있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여덟째, 의존성이다. 인간은 타인에게 반드시 의존해야 한다는 신념에 반하여,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책임감 있고 독립적이면서도 도움이 필요할 시에는 타인의 도움을 구하거나 받아들이기도 한다.
아홉째, 무력감이다. 현재의 운명은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에 의해 결정되기에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신념에 반하여,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과거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동시에 과거의 영향을 현재 상황에 적합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열째, 지나친 타인 염려이다. 타인의 문제나 곤란함에 크게 신경을 써야만 한다는 신념에 반하여,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누군가를 돕기 전 그 사람의 행동이 ...
참고 자료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REBT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정재연, 김진숙,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 외, 2008.
현대상담ㆍ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홍경자, 1995.
REBT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비합리적 신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김지예, 2013.
REBT이론에 근거한 셀프카운슬링 프로그램의 효과 : 초등교사들의 교사소진, 자아탄력성, 교사효능감을 중심으로, 이선혜, 2015.
신효정, 송미경 외 3명. (2022). 생활지도와 상담. 박영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