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정에서 아이와할수있는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제상황 및 원인 분석
2.1.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다 사용 문제
2.2. 부모의 스마트기기 사용 행태와 영향
3. 부모와 함께하는 균형 잡힌 놀이
3.1. 영아(0-12개월)를 위한 놀이
3.2. 1세 유아를 위한 놀이
3.3. 2세 유아를 위한 놀이
3.4. 3세 유아를 위한 놀이
3.5. 4세 유아를 위한 놀이
3.6. 5세 유아를 위한 놀이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유아기 아동의 스마트기기 과다 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알코올, 도박, 인터넷 등의 중독은 그것에 가까이 하는 일부에게 해당되는 것이었다면 스마트폰은 이동성, 편리성, 접근성 등으로 강력한 침투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판단력과 자기 통제력이 부족한 아동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큰 우려와 함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문제행동으로 이어진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가상의 4세 남아 A의 구체적인 문제상황을 제시하고, 가정 내에서 부모와 보다 균형잡힌 놀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문제상황 및 원인 분석
2.1.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다 사용 문제
최근 유아기 아동의 스마트기기 과다 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알코올, 도박, 인터넷 등의 중독은 그것에 가까이 하는 일부에게 해당되는 것이었다면 스마트폰은 이동성, 편리성, 접근성 등으로 강력한 침투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판단력과 자기 통제력이 부족한 아동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문제는 큰 우려와 함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문제행동으로 이어진다. 가상의 4세 남아 A군은 최근 유튜브 어린이 동영상이나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혼자서 장시간 사용하며 놀이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하루 2시간 이상 스마트기기 앞에 앉아있기 일쑤이다. 이는 다른 놀이 동료와의 상호작용 기회가 줄어들어 사회성 발달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주의집중 능력 저하 및 충동성 증가 등 인지적, 정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아울러 신체활동과 정서적 교류 기회의 감소도 우려된다.
2.2. 부모의 스마트기기 사용 행태와 영향
최근의 어린이 스마트폰 사용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 정도는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 양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부모가 일반적인 수준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아동의 과몰입 위험군 비율은 20.2%인 반면, 부모가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을 보일 경우 아동의 과몰입 위험군은 25.4%로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
참고 자료
황유향, 2018, 취약계층 부모의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이 아동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이민정, 2018,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군산대학교 대학원
박창선, 2017, 아동의 환경요인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서울한영대학교 대학원
권혜진 외(2016), 놀이지도 (아이와 교사가 즐거운), 양서원.
진명희(2015), 놀이지도 (영유아 발달을 위한), 공동체.
EK(주) 키드키즈 홈페이지 (www.kidkid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