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5.07.09
12,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공적신분증 활성화 방안
1.1. 청소년증 발급 현황과 문제점
1.2. 청소년증 이용의 한계 및 우려사항
1.3. 청소년증 기능 확대와 이용률 제고 필요성

2. "힘찬 청소년증" 도입
2.1. 새로운 이름과 정체성 정립
2.2. 학생증과 청소년증 일원화
2.3. 자원봉사 마일리지 기능 추가

3. 힘찬 청소년증 홍보 강화
3.1. "청소년 하자 Live 캠페인"
3.2. 여성가족부 SNS 활용
3.3. 청소년 참여 유도 및 인센티브 제공

4. 기대 효과
4.1. 청소년증의 공식적 지위 확보
4.2. 실용성 증대를 통한 이용률 제고
4.3.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제도 정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공적신분증 활성화 방안
1.1. 청소년증 발급 현황과 문제점

청소년증 발급 제도가 시행된 지 오랜 기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발급률은 미비한 수준이다. 청소년증 발급현황을 보면 2014년 5만663건, 2015년 9만5108건에서 지난해 11만4250건으로 늘긴 했지만,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 수에 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지난 2015년 기준 비(非)학생 청소년은 38만7000여 명(추정)에 달했다. 또한 청소년증은 학교를 다니지 않아 학생증을 발급받을 수 없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는 본인이 청소년임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지만, 청소년증의 낮은 인지도 탓에 청소년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기관에서 청소년증을 인정하지 않거나 심지어 발급 기관에서조차 잘못된 안내를 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학교별로 학생증을 발급받기 때문에 청소년증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학생증'이 없는 학교 밖 청소년들은 비행 청소년으로 인식될까봐 청소년증 발급을 꺼리는 분위기가 강한 상황이다.


1.2. 청소년증 이용의 한계 및 우려사항

청소년증 이용의 한계 및 우려사항이다. 청소년증은 학교를 다니지 않아 학생증을 발급받을 수 없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는 본인이 청소년임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이다. 그러나 청소년증의 낮은 인지도 탓에 청소년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기관에서 청소년증을 인정하지 않거나 심지어 발급 기관에서조차 잘못된 안내를 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즉, 청소년들은 학교별로 학생증을 발급받기 때문에 청소년증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학생증'이 없는 학교 밖 청소년들은 비행 청소년으로 인식될까봐 청소년증 발급을 꺼리는 분위기가 강한 상황이다. 이처럼 청소년증 제도의 낮은 인지도와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청소년증 이용에 한계가 존재하고 이용자들의 우려가 발생하고 있다.


1.3. 청소년증 기능 확대와 이용률 제고 필요성

청소년증 기능 확대와 이용률 제고 필요성이다. 청소년들에게 실용성 있는 청소년증 기능을 제공하여 청소년증 이용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

청소년증 발급률이 전체 청소년 수에 비해 여전히 저조한 수준이다. 이는 청소년증에 대한 인지도 및 활용도가 낮기 때문이다. 청소년증을 단순히 신분증으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강해 청소년들이 청소년증을 활용할 유인이 크지 않다. 또한 청소년증을 보유한 청소년들도 실질적인 혜택이 부족하다고 느껴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실생활에 유용한 추가 기능을 제공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청소년증 이용률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증에 자원봉사 마일리지 기능을 추가하여 청소년들...


참고 자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편 교육과학사. (2015). 청소년문화론
정하영ˑ유진이(공저). (2012).『청소년문화』. 경기: 양성원
성열준 외7명. (2016).『청소년문화론』. 경기: 정민사
여성가족부. (2018). 『청소년통계』
대검찰청. (2019). 『범죄분석』
언론진흥재단. (2019).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 조사』
강소영,「일반 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의 성장 발달자산 및 진로태도성숙도의 차이」단국대 석사논문, 2010.
맹소윤. "청소년 인성교육의 특성화 방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2014. 전라북도
강성보 외,『인성교육』, 양서원, 2008.
김동욱 외,『전공미술』, 신수서원, 2004.
김명배,『茶道學』,학문사, 1992.
권석만(2011).「인간의 긍정적 성품-긍정 심리학의 관점」. 서울:학지사.
이영숙(2011).「성품설문 :성품, 300인(人)에게 묻다」. (사)한국성품협회(한국성품학회), 성품저널 (성품연구논문 외) 1권0호 (2011), pp.32-35
이영숙(2012).「청소년들이여, 기뻐합시다!」(사)한국성품협회(한국성품학회), 성품저널 (성품연구논문 외) 2권0호 (2012), pp.40-43
김민정(2007). 「품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아동의 자기통제력 및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ttp://www.welfare24.net 더나은복지세상 2016 청소년통계.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6.5.2. 보도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