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어교육대학원 입학 면접 준비
1.1. 영어교육의 교수법 동향
1.1.1. 문법-번역 방법
문법-번역 방법은 외국어 문헌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은 외국어로 된 읽기 자료를 모국어로 번역한다. 문법 규칙을 연역적으로 학습하는데, 교사가 문법 규칙과 예시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이를 암기하고 다른 예시에 적용한다. 이 방법은 읽기와 쓰기에 중점을 둔다. 수업에서 교사가 권위적인 존재이며, 교사와 학생 간 대부분의 상호작용은 교사에서 학생으로 이루어진다. 수업은 주로 학생들의 모국어로 진행된다. 학생들이 오류를 범하면 교사가 정답을 제공한다. 단점으로는 학생 간 상호작용이 없고, 문법에 지나치게 중점을 두며, 말하기와 쓰기가 배제된다는 것이다.
1.1.2. 직접법
직접법은 문법-번역 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개발된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목표 언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번역은 허용되지 않으며, 의미는 시범과 시각 보조 자료를 통해 목표 언어로 전달된다. 문법 규칙은 중요하지 않으며, 학생들은 스스로 오류를 수정해야 한다. 이 방법의 단점은 교사가 원어민이거나 유창해야 하고, 학급 규모가 너무 크거나 교사의 질이 낮은 경우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교과서 없이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
1.1.3. 청화식 방법
청화식 방법은 1950년대에 등장한 교수법으로, 청각 언어 학습을 중시하며 학생들의 발음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교사의 모범 발음을 듣고 모방하는 것을 강조한다. 교사는 주로 외국어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반복 연습을 통해 발음과 청취 능력을 향상시킨다. 오류 발생 시 즉시 교정하여 정확한 발음을 습득하도록 한다. 청화식 방법은 듣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지만, 문법 이해와 읽기, 쓰기 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1.4. 침묵법
침묵법은 학생들이 자신의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교사는 최소한의 개입으로 학생 스스로 언어를 발견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실에서는 교사가 물리적인 물건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언어 표현을 유도하며, 학생들은 교사의 시범 없이 스스로 답변을 찾아나간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침묵의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 발견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내적 기준을 바탕으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 다만 학생들의 반응이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1.1.5. 암시 제어 학습법
암시 제어 학습법은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언어 습득을 돕는 방법이다. 학습자의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불안 수준을 최소화함으로써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