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공한 광고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공적인 광고 사례
2.1. 배달의 민족
2.1.1. 'B급 광고'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2.1.2. 독특한 소비자 참여 광고
3. Heineken "Cheers to all" 광고 사례
3.1. 광고의 목표
3.2. 광고 타겟
3.3. 광고 컨셉
4. 설현 SK텔레콤 광고 사례
4.1. 효과적 면모
4.2. 개선이 필요한 면모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미디어의 출현과 새로운 기술은 광고의 환경을 변화시켰다. 미디어의 수와 채널은 점점 다양해졌고, 확대되고 있으며 마케팅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증대됨에 따라 광고의 경쟁과 밀집 현상이 심화되며, 그야말로 광고의 범람이라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가 되었다. 소비자들은 광고에 질릴 정도로 노출되어 있다. 일상생활에서 무수한 광고를 접하게 되며 이를 기피하는 층도 생기기 시작했다. 그러나 광고의 효과는 기업의 엄청난 잠재적 이익을 챙길 수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이제 현대의 광고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형태, 원하는 시간대, 중요하고 짧은 내용만을 볼 수 있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획이 중요해졌다. 1인 미디어 광고, SNS 등 기존의 광고 형태와 다른 새로운 매체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오히려 광고를 찾아보게끔 만드는 형태가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오늘날의 광고는 설득과 비교가 아닌, 소통과 대화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기존 브랜드들이 물리적인 속성 차별화에 주로 집중했다면, 점차 자신의 브랜드만의 감성을 전달하며, 소비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성공적인 광고 사례
2.1. 배달의 민족
2.1.1. 'B급 광고'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후발주자로 등장한 '배달의 민족'은 당시 강력한 선발 경쟁자들이 배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대규모 광고를 쏟아내고 있었지만, 특별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했다. 하지만 2015년 이후 '배달의 민족'은 수수료 0원 정책을 실행하면서 많은 업주를 끌어모았고, 즉각적인 수익보다는 이용자 확대를 더 중요시했다. 이를 토대로 배달의 민족은 또 다른 전략 '키치(Kitsch) 마케팅'을 내세웠는데, 이는 독일어로 유치하고 촌스러움을 활용하여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하는 문화를 말한다. 배달의 민족의 독특한 B급 감성은 이러한 키치 마케팅을 적합하게 활용한 결과이다. 이는 배달의 민족의 TV 광고와 지하철 광고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진지한 배우의 말투와 어울리지 않는 배경음악, 패러디된 명화 등을 통해 소비자의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들었다. 이처럼 배달의 민족은 자신들만의 기업 문화적 특색을 B급 감성으로 잘 표현해내며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동종업계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2.1.2. 독특한 소비자 참여 광고
배달의 민족은 [그림 2-1] 광고를 통하여 치믈리에 자격시험을 만들었다. 이는 젊은 층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받았고, 광고를 더욱 성공적으로 주도하였다. 치믈리에는 와인을 책임지고 추천해주는 직업인 소믈리에 (Sommel...
참고 자료
허민민, “O2O 배달 앱 광고 마케팅 전략에 대한 비교연구 : "배달의 민족"과 "메이퇀(美团)" 을 중심으로”, 동명대학교, 2020년
안희정 기자, “배달의 민족, 7월 22일 ‘치믈리에 자격시험’ 연다.”, 2018.06.15, 지디넷코리아, 배달의민족, 7월 22일 '치믈리에 자격시험’ 연다 (naver.com)
김민주 기자, “배달의민족, 치킨 감별사 '치믈리에' 선발시험... 신청 방법, 시험문제 보니”, 2017.07.07., 국제신문, 배달의민족, 치킨 감별사 `치믈리에` 선발시험... 신청 방법, 시험문제 보니 : 국제신문 (kookje.co.kr)
배달의 민족 사이트.
애플 아이폰15 광고
https://youtu.be/_nRDC4F0Q6U?si=wQ1gOBb3oOw_h0YM
민예원, 2015.12, “'심쿵 효과' 설현에 SK텔레콤 함박웃음”
https://www.newspim.com/news/view/20151203000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