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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경영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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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경북대경영의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특성
1.3. 지역발전에 대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2. 사회적 기업과 예비 사회적 기업
2.1. 사회적 기업의 정의
2.2. 사회적 기업의 현황

3. 사례 조사
3.1. 두두
3.2. 잇츠토크

4. 분석 결과
4.1. 두두의 사회적 네트워크 및 성과
4.2. 잇츠토크의 사회적 네트워크 및 성과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사회적 기업의 한계점
5.3. 지역발전을 위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사회적 기업은 사회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적인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기업으로서 이윤을 창출하는 경제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복지정책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기업이라는 형태를 통한 지역사회의 고용창출과 지역소비를 촉진하여 해당지역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대안적인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최근 일반인들도 관심을 많이 두게 되어 스스로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려는 노력이 늘어나고 정부나 각 지자체에서도 각종 법률이나 조례제정 등 제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기업의 증가와 사회적 중요성 인식이 널리 인식되고 있다는 배경에서, 대구지역의 사회적기업인 '두두'와 '잇츠토크'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업이 지향해야 하는 방향과 지역사회와의 공생발전의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적 기업은 지역 내 공동체 형성에서부터 경제적 수익까지 다양한 효과를 창출하며 지역주민들에 의해 지속가능한 자본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적 기업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전략중 하나로서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국의 사회적 기업은 인식의 부족, 지원제도의 미흡함, 인증과정에서의 복잡함, 전문경영능력·인프라의 부족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적 기업 자체의 한계와 지역사회의 관·민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와 관련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기업의 역할과 한계를 검토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업이 지향해야 하는 방향과 지역사회와의 공생발전의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1.2.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특성

사회적 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이다.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단계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2007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사회적 기업에게는 인증요건을 충족하면 인건비, 세금 감면, 융자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그러나 인증요건을 완전히 충족하지 못한 기업은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지방자치단체장의 선정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예비 사회적 기업은 인증 요건을 점차 갖추어 정식 사회적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과 경제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부의 복지정책을 보완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재화와 서비스 생산 및 판매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의 목적과 활동은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1.3. 지역발전에 대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사회적 기업은 지역 내 공동체 형성에서부터 경제적 수익까지 다양한 효과를 창출하며 지역주민들에 의해 지속가능한 자본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적 기업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전략 중 하나로 이해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은 지역의 신뢰와 연대를 기초로 지역의 사회적 자본 축적을 용이하게 하며 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지역의 사회적 자본 축적은 지역사회의 신뢰를 쌓아 비즈니스 환경을 유리하게 만들고 거래비용을 줄여주어 생산성을 높여줄 것이다. 또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 중 절대 과소평가할 수 없는 부분이 지역의 계층 간 갈등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지역 내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신뢰자본 구축에 도움을 주며 반 기업정서 등을 누그러뜨리는데 기여할 것이다.

'두두'와 '잇츠토크'는 지역에 거점을 두고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한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두두'는 지역 내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효율적인 기여를 위해 지역경제 공동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선구자로써, 소비자의 먹거리 안전과 선택권을 우선하는 생태주의적 관심과 소비자 주의 논리를 바탕으로 지역 구성원 간 이질성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네트워크의 신뢰도를 높이는 구심점으로서 로컬 푸드를 앞세워 이루어나가고 있다. '잇츠토크'는 지역의 인재 ...


참고 자료

[경북대학교병원] 병원소개 https://www.knuh.kr/content/06introduce/02_01.asp
[울산대학교 병원, 춘해병원] 실습교육
[서울대학교병원] CPR 교육 https://dept.snuh.org/dept/RTO/content.do?menuId=004024
[대한심폐소생협회] 심정지 국민 행동 지침, 심정지 예방 수칙 https://www.kacpr.org/page/page.php?category_idx=3&category1_code=1247206302&category2_code=1527742406&page_idx=1118
[삼척소방서] 완강기 사용법 http://www.gwnews.org/news/articleView.html?idxno=139602
[질병관리본부] 손위생 http://www.kdca.go.kr/index.es?sid=a2
[분당서울대학병원] 손위생, 의료폐기물 안전관리 http://www.alio.go.kr › informationBidVie
김영철, 『사회적 기업과 지역경제와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 석사학위, 2012.
박용진, 『사회적 기업의 역할 제고방안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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