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귀하의 성장 과정을 중심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 또는 생활신조를 제시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귀하가 실천했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2. 귀하의 성장 과정을 중심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 또는 생활신조를 제시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귀하가 실천했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하여 주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덕성의 의미
1.1. 도덕성의 개념
1.2. 도덕성과 관련된 주요 이론
1.3. 도덕성 발달 단계

2. 도덕성 발달의 영향요인
2.1. 인지발달 요인
2.2. 사회적 경험 요인
2.3. 기타 요인들

3. 도덕성 함양의 내용 및 방법
3.1. 도덕성 판단력 검사 및 방법
3.2. 자기 반성과 소감문 작성

4. 도덕성과 비도덕성의 사례 비교
4.1. 도덕적 사례
4.2. 비도덕적 사례

5. 도덕성 발달을 위한 방안
5.1. 가정과 교육기관의 역할
5.2. 사회문화적 환경 조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덕성의 의미
1.1. 도덕성의 개념

도덕성의 개념은 도덕 현상을 인식하고 도덕 규범을 준수하려는 심성이다. 이는 선, 악, 정, 사를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것을 포함한다. 도덕성은 인간미, 정직, 신뢰, 무결점, 원칙 준수 등의 개념과 관련되며, 도덕적 원리에 기반을 둔 품성의 체계로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도덕적 원칙에 따라 사고하며 새로운 도덕적 원리를 창출해 내는 행동을 의미한다. 칸트는 인간 행위를 도덕성과 적법성으로 구분하였는데, 적법성은 결과가 도덕 규범을 준수하려는 자율적 의지에 입각해서 이루어진다. 공정성 이론은 조직 내 개인이 공정성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것에 대한 이론으로, 공정성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합리적인 가치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콜버그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인지발달과 관련지어 도덕적 추론능력과 판단능력을 근거로 연구하였으며, 도덕성 발달을 전 인습 수준, 인습 수준, 후 인습 수준의 6단계로 제시하였다.


1.2. 도덕성과 관련된 주요 이론

칸트는 인간 행위를 구분하는 범주를 도덕성과 적법성으로 나누었다. 적법성이란 행위의 결과가 도덕 규범을 준수하려는 자율적 의지에 입각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공정성 이론은 조직 내의 개인이 공정성을 인식하고 반응하는 것에 대한 이론이다. 즉, 공정성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합리적인 가치를 선택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콜버그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인지발달과 관련지어 도덕적 추론능력과 판단능력을 근거로 연구하였다. 콜버그는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성인에 이르기까지 확대하여 세 수준의 6단계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전 인습 수준, 인습 수준, 후 인습 수준의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는 도덕 판단을 하는 기준이 외부에서 점차 내면화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콜버그의 이론에서 핵심은 도덕성 발달이 인지능력의 발달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지발달과 사회적 경험을 제안하였다. 즉, 자아중심성을 탈피하여 타인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경험이 도덕성 발달에 중요하다는 것이다. 프랭크은 도덕성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판단, 판단의 이유, 판단 이유의 배경, 정서, 동기 등을 제안하였다. 방은령과 이주희는 가정 분위기, 대인관계, 인지적 성숙, 특정 사건 등이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보았다.


1.3. 도덕성 발달 단계

전 인습적 수준
전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율적 도덕 단계이다. 이 단계에 있는 청소년은 도덕 판단의 기준을 주로 처벌이나 보상에 두고 있다. 행동의 결과에 집중하여 옳은 행동을 '말을 잘 듣는 행동'이라고 판단한다.

둘째, 개인주의 단계(물물교환 단계)이다. 이 단계의 청소년은 '형평의 법칙'에 맞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이득을 극대화시키는 것을 도덕적이라고 여긴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해주면 그 만큼 다른 사람도 자신에게 친절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전 인습적 수준에 있는 청소년은 도덕적 행동의 기준을 외부에 두고 있으며, 자신의 이익이나 처벌, 보상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한다. 자신의 내면에 내재화된 도덕 기준이 부족한 편이다.


2. 도덕성 발달의 영향요인
2.1. 인지발달 요인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지발달 요인으로 자아 중심성을 탈피...


참고 자료

박태영. (2001). 가족치료 이론의 적용과 실천. 서울: 학지사.
신지현 (2007). 가족해체의 실상과 문제점에 따른 가족복지대책. 한국사회복지지원학회지, 3(1), 199-225.
권석만 (2012).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서울: 학지사.
김명중, 가족해체 예방을 위한 가족상담 방안연구, 건양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7.
오연수, 가족상담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완화 과정, 단국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3.
조용태 외 3명. (2016). 인성의 이해와 실제. 공동체. 132 - 139.
동아일보. “한국 유학생, 지하철서 일본인 구하려다 숨져”. (2001).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0&aid=0000045159
MBC NEWS. “영업사원이 '뼈 절개' 수술 집도…환자 뇌사상태”. (2018).
http://imnews.imbc.com/replay/2018/nwdesk/article/4811445_22663.html
위키백과, “도덕”. (2019). https://ko.wikipedia.org/wiki/%EB%8F%84%EB%8D%95
김근영(네이버 지식백과). “콜버그의 도덕 발달이론”.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170&cid=41991&categoryId=41991
네이버 지식백과. “도덕 법칙”.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801380&cid=41978&categoryId=41982
네이버 지식백과.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43018&cid=62011&categoryId=62022
네이버 지식백과. “인지행동주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145883&cid=40942&categoryId=31531
톡톡박사. “Piaget(피아제) 도덕성 발달이론”. (2018).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nhw22&logNo=221250575883&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김민경.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4구성요소”. (2016).
https://prezi.com/fiep4ya6vat8/4/
네이버 지식iN. "도덕성의 발달". (2005).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307&docId=27489065&qb=64+E642V7ISxIOq1rOyEseyalOyGj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ULKv1dpVuE0ssbMoxMhssssssG0-142884&sid=CfnCgKiT8fPv8Zh4KwdgtQ%3D%3D
이상경(2010) [청소년수련관 활동프로그램의 역량중심 분류화 분석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2007)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윤현(2010) [청소년 수련활동의 만족도와 성과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