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교육소위원회 학부모 의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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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교육소위원회 학부모 의견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집단반발
1.2. 문제의 배경과 현황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제 분석
2.1. 학생 측면의 문제점
2.1.1. 본교 및 폐교 학생 간 집단 따돌림
2.1.2. 폐교 학생의 방과 후 생활지도 문제
2.1.3. 원거리 통학에 따른 문제
2.2. 학부모 및 지역주민 측면의 문제점
2.2.1. 폐교 학부모의 소외감과 교육 참여 기피
2.2.2. 폐교 학부모와 지역주민 간 갈등
2.2.3. 폐교 학부모의 이중 전출
2.2.4. 지역교육 문화 상실과 귀농 정책 역행
2.3. 시설 측면의 문제점
2.3.1. 폐교 재산 처리 문제
2.3.2. 폐교 시설물 관리 및 안전 문제

3. 해결 방안
3.1. 학생 측면
3.1.1. 본교와 폐교 학생 간 관계 개선
3.1.2. 폐교 학생 방과 후 생활지도 대책
3.1.3. 통학 문제 해결
3.2. 학부모 및 지역주민 측면
3.2.1. 폐교 학부모의 교육 참여 유도
3.2.2. 학부모와 주민 간 갈등 해소
3.2.3. 폐교 학부모의 이중 전출 방지
3.2.4. 지역교육 문화 보존 및 활성화
3.3. 시설 측면
3.3.1. 폐교 재산 활용 방안
3.3.2. 폐교 시설물 관리 및 활용 대책

4. 결론 및 제언
4.1. 연구 결과 요약
4.2. 통폐합 정책 개선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1.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집단반발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1982년부터 시작되어 왔으며, 교육의 공동화와 함께 지역문화 공간 상실, 과원 발생에 따른 교원 수급 차질, 폐교 재산처리·관리 문제 등의 문제점으로 인해 많은 논란이 되어 왔다. 또한 올해 교육부의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으로 인해 앞으로도 계속 논란이 예상된다. 이미 교육부의 방침이 알려지면서 통폐합 대상으로 거론되는 학교가 있는 지역의 주민들은 연초부터 대책 회의를 열고, 통폐합이 결정되면 집단적인 반대 투쟁을 벌이기로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역주민과 동문이 이의를 제기하고 도 교육청을 항의 방문하는 한편, 각계에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의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주민의 집단반발에 대한 학교장의 대처 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


1.2. 문제의 배경과 현황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1982년부터 시작되었으며, 교육의 공동화와 함께 지역문화 공간 상실, 과원 발생에 따른 교원 수급 차질, 폐교 재산처리와 관리 문제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여 많은 논란이 되어 왔다. 최근 교육부의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으로 인해 앞으로도 계속 논란이 예상되며, 이미 통폐합 대상으로 거론되는 학교가 있는 지역의 주민들은 연초부터 대책 회의를 열고 통폐합이 결정되면 집단적인 반대 투쟁을 벌이기로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역주민과 동문이 이의를 제기하고 교육청을 항의 방문하는 한편, 각계에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주민의 집단반발에 대한 학교장의 적절한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교육의 공동화와 지역문화 공간 상실, 교원 수급 차질, 폐교 재산처리 및 관리 문제 등의 다양한 문제점으로 인해 계속적인 논란이 되어왔다. 특히 교육부의 통폐합 정책이 알려지면서 통폐합 대상 학교가 있는 지역에서는 집단적인 반대 투쟁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주민의 집단반발에 대한 학교장의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학생, 학부모·지역주민, 시설 측면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지역사회와의 갈등을 해소하여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제 분석
2.1. 학생 측면의 문제점
2.1.1. 본교 및 폐교 학생 간 집단 따돌림

본교 및 폐교 학생 간 집단 따돌림이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또래 형성의 어려움이 있으며, 집단 따돌림이 계속 지속되면 학습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애향심이 부족해지고, 모교에 대한 애착이 적으며, 본교 학생과의 지역 생활 방식이 달라 이질감을 느낀다.

본교, 폐교 학생 간의 집단 따돌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별도의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학력 우수아와의 자매결연 및 책임지도로 해결하고, 학급 지도자와 소외감을 당하는 분교 학생들과의 1대 1 교우관계를 형성하여 협동심 및 친우애를 갖도록 유도한다. 또한 학급 활동 임무(역할) 부여 및 칭찬과 격려로 동참의 기회를 얻도록 한다.


2.1.2. 폐교 학생의 방과 후 생활지도 문제

폐교 학생의 방과 후 생활지도 문제이다. 폐교 학생들은 방과 후에 유해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특기·적성 교육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므로, 방과 후 생활지도의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수준별 특기·적성교육을 실시하여 개인차나 이질감을 없앨 필요가 있다. 또한 등하교 통학버스 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하고, 전통 놀이를 통한 통폐합 학교 어린이들의 화합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더불어 1인 1역 활동제로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하도록 유도하며, 잦은 가정 방문으로 사회와 학부모 간에 이질성 회복에 힘써야 한다.


2.1.3. 원거리 통학에 따른 문제

원거리 통학에 따른 문제이다. 통학버스 운행의 횟수 제한에 따라 저, 고학년의 통학 시간 조정 문제가 발생한다. 고정 노선에 따른 시간상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학생들의 심신 피로에 따른 정신적 육체적 문제점이 야기된다. 안전사고 발생으로 분쟁의 소지가 생긴다. 하숙 등의 생활에 따른 탈선 우려가 크다.


2.2. 학부모 및 지역주민 측면의 문제점
2.2.1. 폐교 학부모의 소외감과 교육 참여 기피

폐교가 되면 해당 학교 학부모들은 소외감을 느끼게 되며, 교육에 참여하려는 의지가 낮아지게 된다. 이는 폐교 학생들의 교육활동 및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먼저, 폐교 학부모들은 본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 이들은 본교 학부모들과의 유대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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