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간호학과 졸업 후 취업 및 진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1.3. 연구 가설
1.4. 용어 정의
2. 문헌고찰
2.1. 전공만족도
2.2. 진로와 진로정체감
3. 진로정체감 관련 요인
3.1. 자아존중감
3.2. 문제해결능력
3.3. 간호전문직관
3.4. 임상실습 스트레스
3.5. 셀프리더십
4.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
4.1. 진로 결정 및 준비
4.2. 진로정체감 형성과정
4.3. 진로정체감 관련 요인
5.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
5.1. 전공만족도의 영향
5.2.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관계
6. 연구방법
6.1. 연구설계
6.2. 연구대상 및 표집
6.3. 연구도구
6.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 연구결과
8. 논의
9. 결론 및 제언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2021년 우리나라 전체 간호인력(간호사, 간호조무사)은 인구 1,000명당 8.8명으로 OECD 평균(9.8명)보다 1.0명 적었고, 인구 1,000명당 임상 간호사 수는 5.3명으로 OECD 평균 8.4명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2022년 전체 간호사 평균 사직률은 15.8%, 그 중 신규간호사의 사직률은 과반을 돌파한 52.8%로 전체 간호사 평균보다 3배 이상 높았다. 신규간호사의 사직사유 중 업무 부적응은 타 병원 이직과 함께 2016년부터 2022년까지 14.0~17.3%의 비율을 차지하며 1, 2위를 다투었다. 이러한 부정적인 경향은 곧 현재 임상에 있는 간호사들에게로의 부담부터 간호인력 감소와 의료시스템의 경제적, 구조적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부족한 인력과 더불어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 높은 근무강도로 임상에서의 간호인력의 순환과 전문화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간호학과의 높은 취업률에 반해 신규 사직률은 과반을 넘어가고 있는 것은 대학생활을 하며 간호사로서의 진로를 준비하는 것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고학년(2~4학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의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확인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1.3. 연구 가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진로정체감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진로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학에 대한 흥미와 적성, 그리고 진로에 대한 확신이 생기게 되어 진로정체감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사라는 진로에 대해 확고한 목표와 방향성을 갖게 되며,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부합하는 직업인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게 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사라는 진로에 대한 정체감이 안정되고 확고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1.4. 용어 정의
-이론적 정의: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
-조작적 정의: 본 연구에서 전공만족도는 하혜숙(2000)이 작성한 학과만족도구 중 이동재(2004)가 전공만족 관련 문항만 선택하여 사용한 '전공만족도'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2) 진로정체감
-이론적 정의: 진로정체감(Career identity)은 진로에 대한 자신의 신념 정도를 말하며 직업에 대한 목표, 관심 및 소질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조작적 정의: 본 연구에서는 Holland, Daiger 와 Power(1980)가 개발한 진로상황검사(My Vocational Situation, MVS)의 하위 척도인 정체감 척도 18 문항을 김봉환과 김윤희(1997)가 한국 상황에 맞게 번안하고, 권윤희(2002)가 한국 간호대학생에 맞게 수정 보완한 14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임을 의미한다.
2. 문헌고찰
2.1. 전공만족도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관련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공만족도에 학습 자기효능감,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실습만족도, 전문직 자아개념 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다양한 요인들과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진로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2.2. 진로와 진로정체감
진로란 인간이 목표를 이루는 길이며 개인이 살아가면서 갖게 되는 일의 총체로서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일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말한다. 진로발달은 특정한 시기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발달적 과정결과이며 이러한 발달은 문화나 성별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 가치, 성격, 흥미 등의 내적인 요인과 가정환경, 직업 조건 등의 외적인 조건 등을 고려하여 직업을 계획·결정·탐색·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진로발달은 개인의 일생에 있어서 일의 본질과 의의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사회적·문화적·경제적요인들의 장기간에 걸친 종합적작용이라 할 수 있다.
대학생 시기는 최초로 구체적인 미래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단계로서, 미래의 진로와 관련하여 심각한 고려를 할 뿐만 아니라, 시행착오를 끊임없이 겪는 시기이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경우 간호학을 선택한 동시에 간호사라는 진로가 결정되고 상대적으로 높은 취업률로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함으로써 일반대학생들에 비해 진로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왔다.
진로정체감이란 개인이 현재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정도 또는 직업에 대한 자신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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