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애인 불이익 당하는 사건사고 리포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 불이익 당하는 사건사고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과 사회복지적 지원
1.1. 날아라 허동구 영화 속 장애 아동의 경험
1.2. 장애 아동의 권리
1.3. 특수 교육 및 관련 사회복지 서비스
1.4.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시선과 개선 방향

2. 장애인복지의 현황 및 과제
2.1. 장애 유형별 현황 및 특성
2.2.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제도
2.3. 장애인 활동 지원과 자립생활
2.4. 장애인 차별 해소와 인권 보장

3.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자립
3.1. 장애인 교육 및 직업재활
3.2. 지역사회 통합과 사회 자본 형성
3.3.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3.4. 장애인 가족 지원 및 돌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과 사회복지적 지원
1.1. 날아라 허동구 영화 속 장애 아동의 경험

영화 '날아라 허동구'에서 장애 아동 허동구는 지능이 또래에 비해 떨어지는 11살의 소년이다. 원래 지능이 낮은 허동구는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난한 가정 형편으로 인해 부모가 허동구를 일반 초등학교에 보내는 것이 소원이었지만, 학업 성적이 늘 하향권이다 보니 담임 선생님이 오히려 동구에게 학교에 나오지 말라고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특히 다른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동구에게는 준태라는 친구가 있다. 준태 역시 선천적으로 심장이 약해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처지이다. 준태는 동구가 자신을 짝이라며 계속 따르는 것을 불편하게 여기는데, 어른들은 그들이 동병상련이라며 함께 다니게 하지만 아이들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동구에게는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 바로 물반장이다. 주전자에 물을 떠와 다른 아이들에게 물을 따라주는 일을 동구가 가장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동구가 준태의 장난으로 인해 개구리를 담은 물 주전자를 아이들에게 따라주면서 일대 소동이 벌어지고, 결국 교장과 담임이 동구를 특수학교로 보내는 게 좋다고 압박하게 된다. 이로 인해 반에 정수기가 들어오자 동구는 이에 질투를 느끼게 된다.

하지만 이후 야구부 코치가 선수 부족으로 인해 동구를 물반장 역할로 받아들이면서, 동구는 자신의 특기를 발견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처럼 영화 '날아라 허동구'에서 장애 아동 허동구는 또래 친구들로부터의 따돌림, 학업 성적 문제, 사회적 편견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결국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1.2. 장애 아동의 권리

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들에 비하여 소수집단이며 가장 무력한 계층에 속하기 때문에 차별받지 않도록 법적으로 장애 아동의 권리를 명시하고 있다. 장애 아동의 권리란 장애 아동이 인간다운 생활을 하기 위해 요청할 수 있는 권리이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으로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권리와 관련된 기본 이념을 제시하고 있는데, 첫째, 아동 부모의 성별,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유무, 출생 지역 등에 따른 어떤 차별도 받지 말아야 한다. 둘째, 완전하고 조화롭게 인간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 아동은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야 한다. 셋째,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서, 아동의 이익에 가장 큰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이러한 권리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의 권리를 법적으로 유지 시켜주는 장치가 있다거나, 이들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한 노력이 자력으로 뒷받침 되지는 않는다. 때문에 사회 복지 차원으로서 이들에게 혜택을 주려 노력하고 있다.


1.3. 특수 교육 및 관련 사회복지 서비스

다른 조건을 타고 태어난 그들에게 이 사회를 일반인들과 똑같은 조건에서 생활하는 것은 불합리하며 불리하다. 그들을 차별화하는 대우를 하는 것이 아닌, 조금은 특수적인 환경에서 교육을 지원해주고, 그들을 위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 그 취지이다.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 지원 서비스로 대표적인 것은 특수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특수 교육이란 특수 교육 대상자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 과정 및 관련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장애우 허동구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가 필요로 되어진다.

첫째, 장애 영유아, 무상, 의무 교육 지원이다. 특수 교육 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 과정은 의무교육으로 지원이 된다. 장애 영유아의 경우에는 만 3세 미만으로의 교육은 무상으로 지원이 된다. 장애우의 경우에는 집안 환경이 여유로운 경우도 있고, 허동구와 같이 어렵게 지내고 있는 경우도 있다. 사회적 편견으로 흔히 보이는 장애우의 경우에는 경제적 환경이 여유로운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느낄 수 있겠지만, 사실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가급적 무상교육의 범위를 확대하는 편이 옳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특기 개발의 정책적 지원이다. 허동구의 경우에는 지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우연찮게 찾아오게 되었다. 이런 기회는 그들의 인생에서 흔하게 찾아오는 경우가 아니기...


참고 자료

"장애아동의 권리" 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영화, 날아라 허동구
"장애아동의 권리" 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영화, 날아라 허동구
"장애아동의 권리" 특수교육학 용어 사전
영화, 날아라 허동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