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 조정과 협력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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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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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 조정과 협력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관리학: 조정과 협력
1.1. 조정과 협력의 개념
1.1.1. 업무 조정 및 협력
1.1.2. 업무 조정 및 협력의 중요성
1.2. 팀워크와 팀빌딩
1.2.1. 팀의 의미
1.2.2. 팀의 주요 개념
1.2.3. 효과적인 의사소통
1.2.4. 팀빌딩
1.3. 간호사의 조정자와 협력자로서의 역할
1.3.1. 간호사의 업무 조정과 협력의 의미
1.3.2. 간호사의 조정자와 협력자로서의 역할
1.4. 간호실무의 적용 방안
1.4.1. 사례 내용
1.4.2. 협력과 조정이 필요한 상황 분석
1.4.3. 성공적인 협력과 조정이 필요한 기본 요건
1.4.4. 타 사례 또는 참고 문헌에서 제시되는 구체적인 협력과 조정의 내용
1.4.5.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성공적인 협력과 조정 전략
1.4.6. 대상 사례에서의 협력과 조정에 필요한 간호사의 역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관리학: 조정과 협력
1.1. 조정과 협력의 개념
1.1.1. 업무 조정 및 협력

업무 조정 및 협력이란 둘 이상의 조직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의 공동 목적 달성을 위하여 모든 부분의 활동을 통합하고 조화시키는 것이다. 즉,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활동을 집중하도록 통합화해주는 것이다.

조직 내 업무 조정은 조직의 전반적인 업무활동과 관련되어 하부조직체계로 분화된 이들 조직 단위가 상호 연관되어 업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상호의존성은 조직 내 상황에만 국한되지 않고 조직 간 조정 또한 발생한다. 보건의료기관들은 다양한 규제기관, 의료장비 및 재료공급자, 보험자, 지불자 등 외부 환경의 다른 구성요소와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민쯔버그의 5가지 조정 기전에 따르면, 상호 조정, 직접 감독, 업무과정의 표준화, 업무결과의 표준화,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 등의 방식으로 조정이 이루어진다. 특히 보건의료기관처럼 업무가 복잡하여 업무과정이나 결과의 표준화가 어려운 경우에는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가 효과적인 조정 기전이 된다.

협력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전에 관계하였거나 관계하지 않은 두 개 이상의 부서가 함께 공조하여 힘을 합치는 것을 의미한다. 보건의료기관의 궁극적인 목표는 환자의 건강 회복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임상분야에서 간호사는 환자결과를 위해 의사를 포함한 의료진과 동료, 관련부서와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팀원 간의 신뢰와 협력 하에 목표를 달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팀의 목표 설정, 팀의 규칙 정립, 팀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정의, 팀 활동 촉진, 팀 성과 확인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1.1.2. 업무 조정 및 협력의 중요성

업무 조정 및 협력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케어 서비스 조정을 높이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질적 케어 서비스를 전달하고 서비스 제공자 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다. 특히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의 경우 현재 케어 계획 안에 앞으로 경험할 수 있는 통증, 증상관리, 심리사회학적 요구도와 기능 상태 등을 포함시켜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보건의료 체계나 지역사회에서 책임과 책무를 나누고 이를 통합하여 궁극적으로 케어의 질을 높이고 건강 형평성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환자 중심의 통합 케어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요구와 선호를 반영하고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업무 조정과 협력은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과 환자의 건강 증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팀워크와 팀빌딩
1.2.1. 팀의 의미

팀이란 동일한 업무나 목적을 기반으로 모인 사람이나 조직 그룹을 의미한다. 이때 단순한 관계를 기반으로 모인 사람이나 조직은 팀이라고 볼 수 없다. 팀은 상호의존적인 것으로 공동의 목적을 수행해 나가려 한다. 따라서 팀의 가치는 효과적인지 여부로 구분될 수 있다. 즉, 팀은 한 가지 미션에 집중하며 구성원 간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팀의 주요 개념

팀의 주요 개념은 갈등해소, 한 가지 미션에 집중, 협력이다.

갈등해소는 문제의 발단이 되는 상황을 규명하고, 관련된 사람들의 입장을 확인하며, 서로 얼마나 상호의존적인지 확인하고, 그 상황과 관련된 문제, 목표, 자원 등을 확인하며, 이전에 고려했던 해결방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갈등의 근본을 밝혀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 가지 미션에 집중하는 것...


참고 자료

김종경 외(2016), 간호관리학, 현문사, p. 498-528
염영희외 8인. 간호관리학p.567-597.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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