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목적 및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배경
1.2. 한국어 학습자의 다양성
1.3. 한국어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2. 목적별 한국어 교육의 유형
2.1.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
2.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2.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2.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내용 및 방법
2.3.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2.3.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3.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내용 및 방법
2.4. 여행 목적 한국어 교육
2.4.1. 여행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4.2. 여행 목적 한국어 교육의 내용 및 방법
3. 다양한 학습자 유형에 따른 한국어 교육
3.1.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3.2. 재외동포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3.3. 이주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3.4.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4. 한국어 교육의 발전 방향
4.1.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 설계
4.2. 교수 방법의 혁신
4.3. 기술 활용을 통한 효율적 교육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배경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이다. 이는 한국어 교육의 한 부류로서 '학문'과 '교육 영역'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더불어 한국어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며, 한국어가 제1언어가 아닌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해당 용어의 연구 대상은 지식 영역과 교수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음운, 문법, 어휘, 담화, 문화 등과 같은 지식 영역은 다시 발음 교수, 문법 교수, 어휘 교수, 문화 교수로 확장된다. 이러한 특징의 외국어 학습은 인위적인 교수 환경을 취하며, 교수와 학습의 효율적 방법론에 관심을 가진다.
1.2. 한국어 학습자의 다양성
외국인과 해외 동포로 구분되는 한국어 학습자는 다문화가정의 자녀, 중도입국 자녀, 외국인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등 다양한 배경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한국 문화와 사회에 대한 관심도와 한국어 학습 동기가 서로 다르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경우 가족의 권유로 한국어를 학습하게 되어 흥미가 떨어지고, 한국적 정체성을 거부하는 단계를 겪기도 한다. 이에 개인의 시각에서 한국 문화와 언어를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이 필요하다.
입양인의 경우 의사소통과 정체성 구축이라는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한다. 반면 이민자 자녀들은 이미 가족생활을 통해 한국어 유창성이 갖추어져 있어 읽기, 쓰기 등의 정확성 향상에 중점을 둔다.
외국인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등은 한국 사회에서의 적응과 의사소통을 위해 한국어를 학습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정기적인 학습이 어려운 편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한국어 학습자의 다양한 배경과 학습 동기, 목적은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교육 대상과 목적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1.3. 한국어 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과 해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 활용 능력을 기르기 위해 수행된다. 이는 한국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한국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한국어로 된 다양한 정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더불어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도 중요한 목적이다. 한편,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한국어를 사용해 친교를 나누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또한 한국어 교육의 중요한 목적이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은 보편적인 의사소통 능력 함양, 전문적인 분야에서의 언어 능력 향상, 문화 이해와 교류 증진 등 다양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한국과의 관계 형성과 한국 사회 적응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목적별 한국어 교육의 유형
2.1.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
일반 목적 학습자는 특별한 목적 없이 단순히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이다. 최근에는 K-pop, K-드라마 등 한국의 다양한 대중문화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들이 늘어나면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동기로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학습자들이 일반 목적 학습자에 해당한다.
일반 목적 학습자들의 특징으로는 첫째,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다. 한국어를 배우게 된 동기 자체가 한국이라는 나라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한국의 전통문화부터 현대문화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특히 최근에는 K-pop, K-드라마 등 한국의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다.
둘째,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한국인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것이며, 특정 상황이나 목적이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셋째, 일반 목적 학습자는 잠재적인 특수 목적 학습자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 대한 관심으로 처음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한 학습자들이 일정 수준의 한국어 실력을 갖추게 되면 유학이나 취업 등 특수한 목적을 가지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일반 목적 학습자들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많고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며, 특수한 목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2.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받는 학습자는 대부분 유학생이다. 따라서 이들은 학습 동기가 강하고 학습 의지도 강하다. 이에 교수자는 초기에 학습자의 요구를 명확히 파악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학습 목표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습자의 요구에 제대로 부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대상자의 한국어 학습에 대한 요구는 ...
참고 자료
김명광,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개론, 대구대학교출판부, 2012.
권수현, 2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능력 평가 도구 개발 방안,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권순용,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평가 도구 개발 연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정미지(2016), 일반목적 한국어 고급 교육과정의 교수요목과 등급 기술에 대한 재고-학습자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이화어문학회
심상민(2011), 다문화 가정 자녀 대상의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내용,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회
조태린(2010), 재외동포에게 한국어가 갖는 의미: 재외동포 한국어 교육의 방향 정립을 위하여, 국제한국어교욱학회
박혜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교안,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국립국어원장, 2021 한국어교육 정책 현황과 제안, 국립국어원, 2022.
이정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4.
홍은혜,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기반한 이주노동자 대상 온라인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2022.
유수정, 요구 분석을 통한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김윤희,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관광학 어휘 선정 연구,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