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가자격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제도
2.1. 제도 소개
2.2. 장점 및 단점
3. 제도 보완 방안
3.1. 인성 및 자질에 대한 검증 강화
3.2. 자격증 남발 방지
3.3. 교사 인력 관리 체계 개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을 통해 아이들과 가장 긴 시간을 함께 보내며 가장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시설의 종사자들 중에서 가장 크고 많은 역할을 요구받고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수행이 아이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가장 큰 사람들이기도 하다. 보육교사는 아이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보육아동이나 그 가족들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람들을 말하며 서비스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역할이다. 곧 보육교사는 보육에 관한 질을 결정하는 가장 대표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고 그와 동시에 보육의 성과와 방향을 결정짓는 가장 핵심적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 시설이 아무리 잘 갖춰져 있고 최신식이라고 하더라도 그 안에서 인간적 요인인 보육교사들이 그들이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면 보육 목표는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2.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제도
2.1. 제도 소개
국가자격증 제도가 도입되기 전에는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어린이집 원장이나 보육교사의 인정여부를 개별적으로 판단해왔다. 이에 어린이집 원장이나 보육교사 등 보육교직원의 자격기준에 관한 해석을 일관성 있게 하기 어려워 자격 요건 심사의 어려움이 발생했다. 이에 어린이집 원장이나 보육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에 문제가 제기되면서 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제도가 생기게 되었다.
자격증 발급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면, 보건복지부 장관이 수여하며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자격검정 및 발급을 담당한다. 자격검정은 영유아보육법 시행령에 따른 자격기준을 갖추었는지 서류를 통해 심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자격검정 및 발급과 관련된 주요 사항은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자격검정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결정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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