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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환경분석의 영향요인 중 통제불가능 환경요인 8개 항목이 있다. 이 중 현 시대의 마케팅 성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1개를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해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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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마케팅 환경분석의 영향요인 중 통제불가능 환경요인 8개 항목이 있다. 이 중 현 시대의 마케팅 성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1개를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해 토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 환경분석의 영향요인
2.1. 통제불가능 환경요인

3. 현 시대 마케팅 성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통제불가능 환경요인

4. 그 요인의 영향 분석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은 고객들과 의뢰인, 협력사, 나아가 사회전반에 가치 있는 상품을 만들고 전하며 이를 함께 나누는 과정 및 활동이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분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는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분석 의의와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실제 기업인 '농심'에 접목하여 그들의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을 해볼 수 있다. 기업의 외부환경분석은 기업이 전혀 통제할 수 없고 통제하기 어려운 환경요인을 뜻하며, 내부환경분석은 자사의 관점에서 가능한 기업, 기관, 협회를 뜻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외부환경변화를 내부역량에 적용하지 말고, 외부환경 변화로 인해 내부환경에 끼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마케팅 환경분석의 영향요인
2.1. 통제불가능 환경요인

통제불가능 환경요인은 기업이 전혀 통제할 수 없고 통제하기 어려운 환경요인이다. 소비자의 니즈, 경쟁사와의 경쟁 등과 같이 기업의 의지로는 쉽게 바꾸기 어려운 것들이 이에 해당한다.

소비자의 니즈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어 소비자의 성향 및 욕구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식품회사와 음식점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와 성향을 정확히 분석하고 이들의 이목을 끌어 이윤 추구를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

경쟁사와의 경쟁 또한 통제불가능한 환경요인으로, 기업은 경쟁사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시장구조를 이해하고 대응해야 한다. 경쟁이 반드시 동일한 상품군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자사와 경쟁업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기술 환경 또한 통제불가능한 요인이다. 기술의 발전과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며, 제품의 유용성 및 가격, 신속성 등의 선...


참고 자료

농심 브랜드 공식홈페이지
http://brand.nongshim.com/main/index
나무위키 키워드: 신라면 블랙
https://namu.wiki/w/%EC%8B%A0%EB%9D%BC%EB%A9%B4%20%EB%B8%94%EB%9E%99?form=MY01SV&OCID=MY01SV
신화 되어 떠난 ‘신라면의 신화’…우리 삶에 ‘농심’ 남기고 영면한 신춘호 - 더농부 2021.4.2
https://blog.naver.com/nong-up/222293723368
신춘호 농심 회장이 "새우깡"이름 짓게 한 막내딸의 '한마디'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950707&memberNo=29949587&vType=VERTICAL
(CEO동향)뉴 농심 신동원호…라면·건기식·대체육 '3대 축' 집중, 뉴스토마토, 2021.07.11, 유승호기자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058220&inflow=N
신라면 ‘1위 자리’ 나가사끼 짬뽕에 뺏겨, 경향비즈, 2011.12.01 김보미 기자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112012128535
농심, 라면가격 평균 6.8% 인상…4년8개월 만 뉴시스 2021.07.29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729_0001530441&cID=13001&pID=13000
소비자단체협의회 “농심, 라면 가격 인상 철회해야”, 조선비즈, 2021.8.3, 윤희훈기자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ood/2021/08/03/UKU5U4HXVJFT3FOBVNSXYCNSQI/?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form=MY01SV&OCID=MY01SV
황조혜 외(2018),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풀판문화원.
김영갑(2015), 성공 창업을 위한 음식점 마케팅, 교문사.
송재도(2017), 마케팅 지배사회 (소진, 파괴 그리고 불평등), 들녘.
채서일 외(2015), 마케팅, 옥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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