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담임목사 청빙 목회계획
1.1. 목회철학(핵심가치)
사람은 누구나 기쁜 소식을 원하고,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 살아가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의 인생에서는 우리가 가지려고 하는 것들이 다 얻어지지는 않는다. 때로는 그것 때문에 웃기도 울기도 하지만 내가 원하는 것들을 다 가질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를 다니지만 교회를 다니기만 한다고 행복을 누리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행복은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살아갈 때 가능하다. 십자가 복음을 알지만 여전히 죄 가운데 살고 있는 것은 마음속에 계신 예수님을 실제로는 믿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고 친밀한 관계를 맺고 사는 사람은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진정한 예수님의 사람으로 행복을 누리며 살 수 있다. 그래서 목회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는 "나는 죽고 내 안에 예수님이 사시는 가장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핵심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회계획을 예배, 양육과 훈련, 기도와 선교 부분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2. 예배
1.2.1.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예배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예배는 사람이 주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인이 되는 예배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온전히 드러나며, 선포된 말씀을 온전히 믿음으로 세상을 넉넉히 이길 힘을 가지게 된다. 사람이 주인이 되는 예배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인이 되는 예배를 통해 이 세상을 살아갈 진정한 힘을 공급받고 참된 성도의 교제를 이룰 수 있다.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예배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온전히 드러나는 예배이다.
1.2.2. 십자가의 복음이 선포되는 예배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하나님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이 목회의 핵심 목표이다. 예배를 통해 십자가의 복음이 선포되어야 한다.
십자가 복음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지만, 구원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 성경에서 계시된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온전히 선포되는 예배를 드린다. 십자가 복음이 선포되는 예배를 통해 내가 죄인임이 더욱 드러나며, 이 죄인을 사랑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에 감격하게 된다. 바울의 고백처럼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결코 자랑할 것이 없음을 모든 성도가 고백하는 예배를 추구한다.
십자가 복음이 선포되는 예배를 통해 성도들은 더욱 죄인 됨을 깨닫고, 그리스도의 대속의 사랑에 감격하게 된다. 이러한 예배를 통해 성도들은 오직 그리스도만을 자랑하게 되며, 말씀에 순종하는 신앙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1.2.3.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한 예배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한 예배이다.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한 예배는 기도로 철저히 준비하고 성령님의 강한 임재를 사모하는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성령님의 역사로 말미암아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의 임재를 깊이 경험하게 되며, 세상과 자아가 사라지고 오직 구속하신 주님만이 보이게 된다. 이를 통해 성도들은 하나님께 진정으로 예배하게 되며,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얻게 된다. 또한 성령님의 강한 임재는 교회 안에 강력한 부흥과 복음의 확산을 가져오게 된다. 성도들이 성령님의 임재 안에서 기도와 말씀에 전심으로 집중하게 되며, 세상 염려에서 벗어나 오직 하나님만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성령님의 임재가 충만한 예배를 통해 교회는 건강하게 성장하고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어 간다. 성령님의 강한 임재 아래에서 성도들은 죄와 세상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며,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성화된 삶을 살아가게 된다.
1.3. 양육과 훈련
1.3.1. 묵상
묵상은 말씀 앞에 더욱 깊이 나아가 하나님의 깊은 마음과 연결되는 시간이다.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고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않는 것과 같다. 이처럼 날마다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하며 말씀을 즐거워하고 그 말씀을 되새기며 살아가는 것이 바로 말씀 묵상이다. 말씀 묵상을 통해 자아에 대한 결단을 내리고 승리의 하루를 시작하게 된다. 묵상은 하나님의 깊은 마음과 나의 마음이 만나는 시간이므로, 말씀 앞에 더욱 깊이 나아가야 한다. 이를 통해 성도는 매일 죄 가운데서 구원받아 생명을 얻게 되고, 말씀에 순종하며 승리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1.3.2. 성경공부
성경을 연구하고 배우는 것은 신자의 삶에 매우 중요하다. 성경공부를 통해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성경공부는 성도의 영적 성장과 하나님과의 관계 발전에 필수적이다.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준다.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가 담겨 있으며, 이를 통해 신자들은 구원의 길을 발견할 수 있다. 성경을 연구하고 배우는 것은 예수님을 만나게 하고 생명의 진리에 이르게 한다. 또한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해지며 선한 일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된다.
교회는 성도들이 성경을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성경공부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닌, 성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