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효과적인 부조화 감소 구매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조화 감소 구매활동
2.1.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의 개념
2.2.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의 관계
2.3. 부조화 감소 구매의 특징과 사례
3. 마케팅적 시사점
3.1. 부조화 감소 구매 행동의 이해
3.2. 부조화 감소 구매 고객에 대한 전략
3.3.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소비자들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결정을 하기 전 다양한 과정을 구성된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하는 것은 기업에 매우 중요하다.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스스로 특정 제품에 대한 욕구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기업의 마케팅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하기에 기업은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거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개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이 이와 같은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구매 결정을 하는지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정확히 이해한다면 소비자들이 진행하는 구매의사결정과정에 효과적으로 개입하여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기에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를 확장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어 신제품 개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2. 부조화 감소 구매활동
2.1.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의 개념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은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지만 브랜드 간 차이를 적게 느낄 때 나타나는 구매행동이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탐색 활동은 이루어지지만, 좋은 가격의 제품과 구매가 쉬운 제품을 신속히 구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조화 감소의 구매행동인 상표충성도 유형은 고관여 제품인 전자제품, 그 중에서도 대기업의 전자제품에 대한 구매가 대부분 여기에 해당된다. 예를 들어 LG 청소기 구매를 통해 만족의 경험을 지닌 소비자가 맑은 공기에 대한 니즈가 분명함에 따라 같은 브랜드인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처럼 소비자는 자신의 선택에 대한 부조화를 최소화하고자 하며, 현재 상황에 부합하는 제품을 빨리 구매하는 경향을 보인다. 제품에 대한 차이를 큰 것으로 느끼지 않기 때문에 정보탐색 및 상표평가보다는 과거 경험에 의해 재구매가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을 보이는 고객들에게 자신의 제품이 합리적이며 최선의 선택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해야 한다.
2.2. 관여도와 브랜드 차이의 관계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게 형성되어 있고, 브랜드 간 차이를 분명히 인식할 때 복잡한 구매행동이 나타난다. 관여도가 높다는 것은 제품이 고가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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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부조화 이론 레온 페스팅거 저 | 김창대 역 | 나남 | 2016.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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