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육군사관학교 지원동기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육군사관학교 지원동기서
1.1. 인재상
1.1.1. 육군사관학교 인재상
1.1.2. 종합선발 인재상
1.1.3. 군사사학과 인재상
1.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1.2.1. 전공적합성
1.2.2. 학업역량
1.2.3. 인성
1.2.4. 발전가능성
1.3. 학과 소개
1.3.1. 군사사학과
1.3.2. 학과목표
1.3.3. 전공과목
1.4. 종합선발 분석
1.4.1. 모집인원
1.4.2.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
1.5. 나의 학교생활 평가 및 반성
1.5.1. 나의 학교생활 평가
1.5.2. 반성 및 앞으로의 학교생활 계획
2. 그릿 (저자 : 앤절라 더크워스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2.1. 동기
2.2. 줄거리
2.3. 장단점
3. 나폴레옹의 리더십 사례 연구
3.1. 인물 설명과 선정 동기
3.1.1. 나폴레옹의 생애와 업적
3.1.2. 선정 동기
3.2. 나폴레옹 리더십
3.2.1. 리더십 특성연구
3.2.2. 상황적 접근법
3.2.3. 카리스마적 리더십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육군사관학교 지원동기서
1.1. 인재상
1.1.1. 육군사관학교 인재상
지성, 인성, 체력을 모두 겸비한 인재이다. 자신이 누구 인지, 왜 여기에 와있고,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관한 자기 정체성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는 인재이다.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생도 수업에 참여하고, 다양한 문화체육활동으로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인재이다. 군인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고 어떤 군인이 되고 싶은지 분명한 생각이 있는 인재이다.
1.1.2. 종합선발 인재상
성실한 학업 수행 능력과 졸업 후의 진로를 체계적으로 계획한 인재이다. 육군사관학교의 교훈인 지성, 인성, 체력을 모두 겸비한 인재이다.
육군사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아닌 종합선발 전형으로 운영되므로, 종합선발 인재상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종합선발 인재상은 성실한 학업 수행 능력과 체계적인 진로 계획, 그리고 지성·인성·체력의 균형 잡힌 발달을 강조한다. 즉, 학업 역량과 인성을 고루 갖추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진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이는 단순한 학업 성취도뿐만 아니라 전인적인 발달을 중요하게 여기는 육군사관학교의 인재상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종합선발 인재상을 충족하는 지원자는 성실한 학업 태도와 더불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준비해왔음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육군사관학교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1.3. 군사사학과 인재상
전쟁 수행 이론, 군사제도에 관심이 있는 인재이다. 군사과학기술, 군사사상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근본이론에 관심이 있는 인재이다. 장차 군의 고급장교에게 필요한 기초 군사 소양을 갖추어 전쟁에 대한 포괄적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재이다.
1.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1.2.1. 전공적합성
지원자는 육군사관학교 군사사학과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를 보유하고 있다. 군대와 전쟁에 관한 역사적 발전 과정과 이론을 탐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특히 전쟁 수행 이론, 군사제도, 군사과학기술, 군사사상 등에 대해 높은 관심과 이해를 나타내고 있다.
다양한 전공 관련 활동을 통해 실제로 이러한 분야를 배우고자 노력하였다. 국사, 세계문화사, 한국전쟁사, 세계전쟁사 등 전공기초과목들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있으며, 군사고전의 이해, 현대전쟁 연구 등 전공심화과목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역사 속 전쟁과 예술 등 교양선택과목에도 등록하여 지식을 쌓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국경없는 의사회(한국사)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쟁 역사와 관련된 탐구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추후 군사사방법론, 군사사상사 등의 심화과목들도 이수하여 전공지식을 더욱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차 군의 고급장교로 성장하여 군사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1.2.2. 학업역량
학생이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이 학업역량이다. 이는 학업 성취도, 학업 태도와 학업 의지, 탐구 활동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학업 성취도는 교과목 성적, 학년별 누적 평균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업 태도와 학업 의지는 과제 수행 태도, 수업 참여도,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탐구 활동은 교내외 각종 대회 및 연구 활동 참여 실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학업역량이 우수한 학생은 교과 수업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이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업에 임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다양한 탐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우수한 실적을 거두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통해 해당 전공과 관련된 기초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을 수 있다.
따라서 육군사관학교 입학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학업역량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수한 학업성취도와 도전적인 학습 태도, 다양한 탐구 활동 참여를 통해 해당 전공과 관련한 높은 이해도와 열정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육군사관학교가 요구하는 수학 능력을 충분히 갖춘 인재임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다.
1.2.3. 인성
사관학교 생도들의 인성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학업 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 능력, 도덕성, 성실성 등으로 나타난다. 학업을 충실히 수행하고 타인을 배려하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높은 도덕성과 성실성을 갖추어야 한다.
실제로 육군사관학교는 지성, 인성, 체력을 모두 겸비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왜 이곳에 와 있는지, 그리고 어떤 군인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정체성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수업과 다양한 문화체육활동에 참여하여 정서를 함양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군인으로서의 확고한 의지와 구체적인 목표의식을 가질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인성은 중요한 평가 요소이다.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즉 학업 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 능력, 도덕성, 성실성 등이 평가된다. 이는 장교로서의 자질과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육군사관학교 지원자들은 단순히 뛰어난 학업 성취도나 전공 적합성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배려와 소통 능력, 높은 도덕성과 성실성 등 인성 영역에서도 우수한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장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1.2.4. 발전가능성
개인의 발전 가능성은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육군사관학교는 이를 평가할 때 지원자의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 해결력 등을 고려한다.
자기주도성은 지원자가 스스로 목표를 수립하고 행동하며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활동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성과를 창출한 경험은 이를 보여준다. 또한 자발적으로 전공 관련 탐구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한 사례도 자기주도성의 증거가 된다.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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