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료를 바탕으로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및 개념과 특성에 대해 정리하고 특히 행동적 특성을 내재화행동과 외현화 행동으로 나누어 비교 설명한것을 과제 형식으로 정리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화수용성의 개념과 중요성
1.2. 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 발달 특성
1.3.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개발의 필요성
2. 본론
2.1.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2.2. 문화수용성의 조작적 정의
2.3.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 하위요인의 개념과 정의
2.4.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 결과물과 실시 과정
2.5.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 반분검사신뢰도 산출 과정
3. 결론
3.1. 문화수용성 교육의 필요성과 시사점
3.2. 유아 문화수용성 증진을 위한 교육적 제언
3.3.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수용성의 개념과 중요성
문화수용성이란 자신의 고유한 문화와 다른 문화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선입견과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다문화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의 문화적 특성을 인정하는 동시에 타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의미한다. 즉, 문화수용성은 문화적 양식과 행동의 비교를 통해 진정으로 그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화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수준까지 도달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문화수용성은 21세기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 되고 있다. 다양한 문화권 출신의 사람들과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면서, 자라나는 유아와 청소년들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기는 문화적 이해와 정서적 반응의 기초를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적절한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문화수용성을 계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 다문화사회에서 문화상대적 존중과 배려의 인식을 내면화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유아의 문화수용성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는 검사도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 발달 특성
만 5세 유아는 자신의 국가적 정체성과 민족성에 대해 어렴풋이 이해할 수 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생활 방식과 다른 문화적 요소들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특정 대상 또는 집단적 특성에 자신의 모습을 동일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만 5세 유아는 타인의 신체적 특징이나 인종, 정체성 등에 외형적이든 내재적이든 관심을 보이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만 5세 유아에게 적절한 문화적 경험과 흥미를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교육경험이 상당히 중요하다. 예를 들어, 다른 문화에서 온 다국적 사람들과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높이는 교육활동을 통해 자신과 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만 5세 유아의 문화수용성 발달을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3. 문화수용성 검사도구 개발의 필요성
문화수용성이란 자신의 고유문화와 타문화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선입견과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용 능력이다. 특히 만 5세 유아의 경우, 자신의 국가적 정체성과 민족성에 대해 어렴풋이 이해할 수 있으며, 생활방식과 다른 문화적 요소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문화수용성 증진과 이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검사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첫째, 문화수용성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유아 교육 현장에서의 지원과 보조 수단이 필요하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유아-청소년 대상의 다문화수용성 교육은 주로 문화에 대한 인지적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실제 문화 특성에 대한 경험과 내면화가 부족할 수 있다. 이에 문화수용성을 객관적으로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는 검사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만 5세 유아의 발달상 특징을 고려할 때, 조기의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다. Piaget의 주장에 따르면 유아기는 문화적 이해와 정서적 반응에 대한 기초를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바람직한 문화적 가치관과 태도 형성을 위한 교육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유아의 문화수용성 수준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검사도구가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사회에서의 문화상대적 존중과 배려 인식을 ...
참고 자료
고재희(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교육과학기술부(2011).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 전력(안).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김영희, 허희옥, 계보경, 김혜정 김민정 이현영(2015). 유아교육에서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김혜영, 임채원(2013), 예비교사 교육실습 강화를 위한 스마트러닝 활용 방안 : 『SMART Teacher Lab』 사례 연구. 한국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pp.197-219
류지헌, 김민정 외(201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신경진(2007). ASSURE 기반 동화 활용 유아안전교육 교수설계모형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숙, 한승연 외(2014), 『교육공학』, 문음사
이철현(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의 스마트러닝 전략.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4), p.123-147
임정훈(2011), 모바일 기반 스마트러닝 : 개념 탐색과 대학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 2011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임정훈(2013), 스마트러닝 기반 개별학습 및 협력학습이 학업성취도, 자기주도학습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9권 제1호.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2024),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조희정(2012). ASSURE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양성과정의 모의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박사학위논물, 배재대학교 대학원.
조희정, 이대균(2012). ASSURE 모형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283-311
김희태, 백순근(2010). 유아교육평가.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종승(2009). 교육·심리·사회연구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황해익(2015). 유아교육평가의 이해(개정판). 파주: 정민사
안상수 외 4명,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연구>,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5.11.
민무숙 외 4명,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 조사 연구>, 여성가족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2.12.
이지영, <중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연구>,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3
김동현, 손승현 외 (2010)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영유아의 이해. 학지사
김종현, 윤치연 외 (2015) 특수아동의 이해 . 공동체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특수아동이해’ 교안 (강의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