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교사의 자아상 자료를 찾고 제시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교사의 자아상 자료를 찾고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사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1.1. 상호작용의 중요성
1.2. 교사와 아이의 상호작용 사례
1.3.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개인 의견

2. 초임 교사의 학급 환경구성 계획
2.1. 환경구성 원리
2.2. 흥미영역의 이해
2.3. 흥미영역의 가치
2.4. 흥미영역의 구성
2.4.1. 언어 영역
2.4.2. 책보기 영역
2.4.3. 수학ㆍ조작놀이 영역
2.4.4. 과학 영역
2.4.5. 컴퓨터 영역
2.4.6. 조형 영역
2.4.7. 역할놀이 영역
2.4.8. 쌓기놀이 영역
2.4.9. 음률 영역
2.4.10. 물ㆍ모래놀이 영역
2.4.11. 목공놀이 영역
2.5.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2.6.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사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1.1. 상호작용의 중요성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 사회에서 인간은 혼자서만 살 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누군가와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관계에 놓여 있다. 따라서 현재 전 분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간관계에 신경을 써야 하며, 어떤 인간관계를 가지고 있느냐, 어떤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능력, 발달과 성장에 차이점이 발생한다. 이는 또래관계가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이다. 또래관계를 통해서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발달을, 부정적인 발달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교사와 아이의 상호작용 사례

교사와 아이의 상호작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가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사례로, 아이가 블록으로 성인들이 살고 있는 집을 구성하고 있다. 교사는 아이에게 "지금 무엇을 만들고 있니?", "이 집에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을까?" 등의 질문을 통해 아이의 관심사와 생각을 이끌어낸다. 아이가 대답하면 교사는 "그렇구나, 엄마 아빠가 이 집에서 살고 있겠구나" 등의 반응을 보여주며 아이의 상상을 격려하고 지지한다. 이처럼 교사는 아이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탐색하며 상호작용하여 아이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새로운 활동을 하려 할 때 교사가 "어떤 재료를 더 찾아볼까?", "어떻게 하면 더 멋진 집을 만들 수 있을까?" 등의 발문을 통해 아이의 활동을 격려하고 확장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사와 아이의 상호작용은 아이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3.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개인 의견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개인 의견은 다음과 같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서로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많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가정 내에서도 가족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이 감소하여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처럼 서로 간에 상호작용이 발생하지 않으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와 교사 간에도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한 것이다.

상호작용을 통해서 영유아와 교사 간에 친밀감을 형성하고 영유아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파악할 수 있고 영유아의 긍정적인 부분은 더욱 긍정적으로, 부정적인 부분은 이를 개선시켜서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교사는 상호작용을 하여야 한다. 우리들은 이제라도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러한 문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사회적으로 관심을 갖고 개선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아동들을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에 건강한 우리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동학대 문제의 개선이 시급하며 보육기관은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노력을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생각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방해하는 외부적, 내부적인 자극과 환경적인 요소를 제거하여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자극과 환경적인 요소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가장 큰 역할은 이러한 긍정적인 자극과 환경적인 요소를 만들어주고 아이들을 성장하고 발달 할 수 있도록 돌보는 보살핌이라고 생각한다.


2. 초임 교사의 학급 환경구성 계획
2.1. 환경구성 원리

유치원 교실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는 대개 안전ㆍ건강ㆍ편안함ㆍ편리함ㆍ아동의 신체 크기ㆍ융통성ㆍ움직임ㆍ선택의 기회 등이 고려된다. 교실 환경이라 하면 환경을 보기 좋게 잘 꾸미는 것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무엇보다도 아동들을 위해 미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선반, 책상, 의자 등은 아동의 크기에 맞게 하여 사회적 상호 작용을 자극하고, 아동으로 하여금 좀 더 쉽게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활동 후에 정리 정돈할 수 있어야 한다. 계절의 변화를 고려하여 흥미 영역별 공간 환경을 구성하거나 교실을 유동적으로 이끌어 가고 작업 장소뿐 아니라 교구도 바꾸어 주어 교사나 아동이 공간을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2.2. 흥미영역의 이해

흥미영역이란 유아들의 흥미, 활동유형, 학습과제 등에 따라 유아교육시설의 실내ㆍ외 공간을 몇 개의 영역으로 구획화(區劃化)해 놓은 것을 말한다. 흥미영역의 설치는 활동실(교실)과 실외공간의 여건, 유아의 흥미, 발달수준 및 활용정도, 학기와 계절, 교재ㆍ교구와 비품의 구입ㆍ보충 능력 등을 고려하여 그 종류를 조정할 수 있으며 유아는 자신의 흥미나 능력에 따라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함으로써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 이와 같이 여러 가지 흥미영역을 학습환경으로 구성한다는 것은 교육과정이 상당히 융통성이 있으며 통합적이고 탐색적인 활동을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2.3. 흥미영역의 가치

흥미영역의 가치는 첫째,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폭넓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해 준다""이다"". 유아들은 흥미영역에서 자발적으로 놀이 활동에 참여하여 스스로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물리적ㆍ시각적으로 경계를 지음으로써 유아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다른 활동을 하는 유아로부터의 방해를 통제할 수 있다"". 또한 영역별로 정해진 공간구성은 전체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형성해 주기도 한다"".

셋째, 놀이할 영역을 스스로 선택하기도 하고, 교실에 설치할 영역을 결정하는 데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유아의 의사 결정 능력의 향상을 촉진시킨다"".

넷째, 효과적인 영역 분류는 유아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분류 조직해 보는 데도 도움을 주며, 자료를 혼자 다루어 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흥미영역을 통해 유아들은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함으로써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4. 흥미영역의 구성
2.4.1. 언어 영역

언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ㆍ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언어 활동을 위한 자료를 준비하는 곳이다. '듣기' 활동은 언어 발달의 기초가 되는 과정으로 유아들이 다른 사람의 말이나 동화ㆍ동시 등을 잘 듣고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주기 위한 것이다. 이 곳에서 유아는 테이프를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작동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유아들은 혼자 혹은 집단으로 편안히 앉아 있을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이 곳에 있는 교구들을 여가 시간에 자유롭게 꺼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창조적이고 매력적인 분위기로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는 듣는 과정을 거쳐서 말하게 되므로 듣기란 모든 언어소통 기능의 기초가 되는 활동이다. 집중해서 잘 들을 수 있는 능력은 언어발달의 가장 근본이라 할 수 있다.


2.4.2. 책보기 영역

책보기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활동들이 통합되어질 수 있는 중요한 곳일 뿐만 아니라 글자를 익히고 독서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유아들은 책보기 영역을 통하여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뿐 아니라 다른 활동에서 얻은 지식을 강화하고 확장시킬 수 있다. 책보기 영역은 자료의 유용성과 다양성으로 인해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활동의 다양성도 증가시키는 것으로서 도서영역의 가치를 엿볼 수 있고, 접근하기 쉽게 하는 것과 매력적인 환경구성으로 책보기 영역을 풍성히 하는데 핵심요소이다. 책보기 영역은 교실의 크기에 의존하면서 다양해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


참고 자료

이규선 외(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양경희(2003). 열린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이명호(2003). 창의적 아동미술교육. 창지사.
양경희(2008).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아동 미술교육. 학지사.
최수연(2006). 미술교육이 아동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요인. 관동대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조, 영유아발달과 교육, 양서원, 2005
아이의 자존감, 정지은, 김민태, 지식너머, 2011
유효순, 이원영 공저, 부모교육,
이기숙(2008).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보건복지부(2014). 어린이집 평가인증안내.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2013). 5세 누리과정 해설서.
김연진 외(2010). 보육학개론. 태영출판사.
박성옥 외(2003).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 창지사.
이숙재(2012). 제3판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서영실(2009). 유아 쌓기놀이의 뇌과학적 이해.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교육대학원.
고수미(2011). Piaget와 Vygotsky의 유아놀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경순(2003). 유아들의 쌓기 놀이 영역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원정(2011). 어린이집 연령별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실태 및 교사인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