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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사회복지는 넓은 의미로 개인 및 사회전체 복지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모든 형태의 사회적인 노력을 포함하고, 사회문제 치료 및 예방, 인적 자원 개발, 인간생활 향상에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는 일체 시책 및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또, 사회복지는 개인 및 가정에 관한 사회적인 서비스의 제공뿐만이 아닌, 사회제도를 강화시키게 되거나 개선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포함하고 있다. 좁은 의미로는 잔여, 보충적인 사회복지에 해당하며 가족 및 시장기구로부터 탈락이 된 사람에게 정상적 사회생활을 유지 할 수게 돕는 것을 말한다.
2.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
2.1.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이다. 첫째, 개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은 한 명의 클라이언트 체계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와의 개별화된 원조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개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일대일 대면 관계를 통해 대인관계기술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개인의 적응, 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델과 개입기법이 활용된다. 사회복지실천의 기본가치인 존엄성과 자기결정권을 통해 개별 클라이언트와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수행하게 되며, 클라이언트의 선택권이 중시되고 개인의 욕구, 특성 등에 맞는 전략과 방법을 선택한다. 이론적으로는 자아심리, 역동심리, 행동주의, 사회학, 정신치료 등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접근이 이루어진다.
2.2. 개인 대상 사회복지실천 기술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에서는 크게 기초기술과 개입기술로 분류하여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기초기술로는 개방질문, 감정반응, 명료화, 요약, 바꿔말하기, 초점맞추기, 촉진, 계약, 피드백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개방질문은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개방형 질문을 활용하는 것이다. 감정반응은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경청하고 반영해주는 기술이다. 명료화는 클라이언트의 메시지가 추상적이거나 혼란스러울 때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하는 기술이다. 요약은 클라이언트의 말을 핵심적으로 정리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술이다. 바꿔말하기는 클라이언트의 말을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말하면서 의미를 명확히 하는 기술이다. 초점맞추기는 클라이언트의 주요 관심사나 문제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기술이다. 촉진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말을 계속해서 이어나가도록 유도하는 기술이다. 계약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목표, 역할, 과정 등을 합의하는 기술이다. 피드백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변화에 대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