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존중 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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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아존중 보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유아보육기관의 중요성
1.2.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권리존중 보육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
2.1.1. 영아기
2.1.2. 유아기
2.2.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2.2.1. 권리존중 보육의 필요성
2.2.2. 훈육의 과정과 내용

3. 결론
3.1. 영유아 권리존중과 사회정서발달의 관계
3.2. 보육교사의 역할과 태도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보육기관의 중요성

영유아보육기관은 영유아가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게 되는 곳이다. 기본보육시간은 9시경부터 오후 4시까지로 영유아는 7시간 내외를 원에서 보내게 되고 연장보육을 받는 경우 이 시간은 더 늘어나게 된다.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이 이루어지는 영유아기에 이렇게 긴 시간을 머물게 되는 영유아보육기관에서의 환경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1.2.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권리존중 보육

영유아기는 신체, 정서, 사회성 등 모든 발달 영역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발달과 경험은 이후 생애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자신을 표현하며 타인과 교류하므로 놀이는 영유아의 삶의 주된 방식이다. 특히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은 영유아의 순수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영아기에는 일차정서와 이차정서가 발달한다. 일차정서는 타고난 기본적 감정 표현이며, 이차정서는 자아인식과 더불어 발달하는 보다 복잡한 정서이다. 영아는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을 점차 기르게 된다. 영아의 사회성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와의 애착 형성이다. 안정된 애착을 경험한 영아는 긍정적 자아개념과 타인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게 된다.

유아기에는 자아의식 발달과 함께 자기의식적 정서가 나타나고, 타인에 대한 공감이 증진된다. 또한 정서 조절 능력이 향상되며, 또래관계가 매우 중요해진다. 또래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강화자이자 모델이 된다.

이러한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위해서는 영유아의 권리와 존엄성이 존중받는 보육환경이 필수적이다. 영유아보육기관은 영유아가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되는 곳으로, 이 곳에서의 경험은 영유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영유아의 권리와 요구가 존중되고 지원받는 보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한다.

권리존중 보육을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 단계에 따라 적절한 방식으로 그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0세 영아에게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지원하며, 1세 영아에게는 자율성을 격려하고 안전한 범위에서 탐색을 허용해야 한다. 2세 영아에게는 그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일과의 예측 가능성을 제공해야 한다. 이와 같이 영유아의 권리와 요구를 인정하고 이를 충족시켜 주는 보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은 등원부터 하원까지 하루 일과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실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영유아의 의사를 존중하는 보육과정을 운영하고, 영유아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바람직한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와 실천이 필요하며, 가정과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영유아의 권리...


참고 자료

영유아 권리존중을 위한 실천방법과 해설서.
https://news.seoul.go.kr/welfare/archives/142115
영유아발달. 이영 외 11명. 학지사(2014).
엄정애 (2001). 놀이와 유아교육 : 그 조화의 방향에 대한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서혜전, 공현희 (2021).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 분석: 4차 표준보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사 인식과 실천 변화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이미선 (2020). 보육현장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마음의 틀 깨기. 인문21.
이민애 (2019). 유아 놀이중심교육의 개념 및 교수설계모형 개발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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