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월마트와 애플컴퓨터 사례분석
1.1. 월마트 소개
전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으로 삼고 있다. 월마트가 취급하는 상품은 식료품부터 건강용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종류의 생활소비재이며, 특히 식품류가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을 점유할 정도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2. 월마트 기업핵심역량
월마트의 기업핵심역량이다. 월마트는 공급업체와의 기업내 물품정보 시스템을 공유하여 항상 적정 수준의 상품을 보유하고 공급업체와의 우호적이고 지속적인 관계에 무게를 둠으로써 상품공급의 안정성과 다국적 기업의 이점인 상품 구색의 다양성을 가진다. 또한 세계 4,093개의 점포를 기반으로 한 월마트의 바잉 파워가 더해져 안정성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그리고 50년 정도의 오랜 경험과 1,000여개의 할인점을 운용한 경영상의 노하우로서 그동안의 학습·경험효과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전사적인 컴퓨터 망과, 세계 최고의 첨단 배송 체계 등이 글로벌 소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할인점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비용절감에 이어진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가진다.
1.3. 월마트 SWOT분석
1.3.1. 강점 (Strength)
월마트는 상품공급의 안정성 및 상품 구색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월마트는 공급업체와의 기업내 물품정보 시스템을 공유하여 항상 적정 수준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급업체와의 우호적이고 지속적인 관계에 중점을 둠으로써 상품공급의 안정성과 다국적 기업의 이점인 상품 구색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월마트는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월마트의 전사적인 컴퓨터 망과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배송 체계를 통해 글로벌 소싱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를 통해 원가절감을 달성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더불어 월마트는 오랜 경험을 통해 쌓은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월마트는 50년 이상의 오랜 역사와 1,000여 개의 할인점을 운영하면서 얻은 경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월마트는 손쉽고 유쾌한 쇼핑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종업원에 대한 존중을 통해 고객에 대한 존중 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1.3.2. 약점 (Weakness)
월마트는 점포 입지 경쟁에 실패하여 입지가 교통이 불편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로 인해 고객 편의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또한 월마트의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저 품질이라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적은 매장 수로 인해 EDLP(Every Day Low Price) 전략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월마트는 고객 유치와 매출 증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3.3. 기회 (Opportunity)
월마트는 경쟁업체보다 전자상거래에 강점이 있다. 전통적인 할인점 매장 중심 운영에서 벗어나 온라인 유통 채널을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남아있는 할인점 시장이 크다는 점 또한 기회가 될 수 있다. 전국적으로 광범위한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는 월마트가 향후 추가적인 출점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월마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