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8세기 미국 침레 교회의 종교의 자유를 위한 투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8세기 미국 침례 교회의 종교의 자유를 위한 투쟁
1.1. 침례교인들 - 자유교회 사람들
1.2. 침례교 신앙고백들 - 오해의 원천
1.3. 침례교 신앙과 직제의 원천들
1.4. 침례교인들과 다른 교단들
2. 예배와 삶
2.1. 다양한 형태의 예배
2.2. 교회음악
2.3. 제자도로서의 기독교
2.4. 개인적인 차원의 신앙표현
3. 믿음의 본질
3.1. 하나님
3.2. 인간
3.3.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계시
3.4. 구원
3.5. 성서의 역할과 속성
3.6. 마지막 때
4. 교회와 교회들
4.1. 우주적 교회와 지역교회
4.2. 교회의 본질과 목적
4.3. 의식들(성례들)
4.4. 목회
4.5. 의사결정
5. 교회와 국가
5.1. 종교의 자유
5.2. 하나님의 왕국
6. 침례교인들의 이야기
6.1. 침례교인의 기원
6.2. 최초의 특수침례교인들
6.3. 식민지 시대의 미국 침례교인들
6.4. 근대선교운동
6.5. 침례교인들의 연합활동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8세기 미국 침례 교회의 종교의 자유를 위한 투쟁
1.1. 침례교인들 - 자유교회 사람들
침례교운동이 시작된 초창기부터 기독교 신앙에 관한 침례교인들의 이해에는 두 개의 황금줄이 서로 엮여 있다: 그것은 '선교를 향한 열정'과 '종교의 자유를 위한 열망'이다. 토마스 헬위즈가 10여 명의 추종자들을 이끌고 암스테르담에서 다시 영국 땅으로 돌아갔을 때, 그들이 영국인들과 함께 나누고자 했던 신앙의 주된 내용은 네덜란드에서 새롭게 발견한 종교의 자유 개념이었다. 종교의 자유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를 제시했던 사람이 바로 헬위즈였고, 그는 '불법의 신비'라는 글을 통해서 이 사실을 선포하였다. 침례교인들은 섬나라 영국에서 강제 추방당했던 유대인들을 다시 귀환할 수 있도록 요청했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땅 최초의 두 유대교 회당이 침례교인들이 숫자적으로 우세했던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와 로드 아일랜드주에서 생기게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닌 것이다. 더 나아가 버지니아주에서 종교의 자유를 위해서 투쟁했던 침례교인들의 노력으로 제임스 매디슨은 완전한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제1차 수정헌법'을 연방의회에 제출하였다. 근대 선교운동이 윌리엄 캐리와 영국의 젊은 침례교 목회자들과 헌신적인 평신도들에 의해서 태동하였다. 이들은 지구 반대편에 있는 대륙에서 복음을 선포할 선교사들을 파송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해외선교단체를 조직하기를 원하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침례교선교운동에 의해 조직된 해외선교단체는 토마스 가족과 캐리 가족들을 해외선교사로 파송함으로써, 비록 소수일지라도 헌신되고 같은 마음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이라면 세속정부의 후원이나 도움이 없이도 선교사들을 파송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이렇듯 대다수의 침례교인들은 헌신적인 선교적 노력이 있어야만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고 온전한 기독교를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하였다.
1.2. 침례교 신앙고백들 - 오해의 원천
침례교인들은 유아세례에 대한 자신들의 믿음 때문에 오해를 받아왔다. 다른 일부 기독교 교단들은 침례교인들이 아이들의 구원을 위태롭게 하며 유아세례를 게을리 함으로써 세례 받지 않은 아이들을 저주하여 그리스도가 없는 무덤으로 인도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는 오해에 불과하다. 침례교인들은 아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랑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얻게 되는 구원에 관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고 믿지만, 어떠한 아이도 '도덕적으로 책임을 질 수 있는 나이'에 이르기까지는 그리스도를 따르겠다고 하는 책임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종교의 자유에 관한 침례교인들의 믿음 역시 기득권을 가진 국가교회로서의 지위를 오랫동안 누려왔던 교단들에 의해 오해를 받아왔다. 역사적으로 침례교인들은 세속정부의 적절한 역할을 잘못 이해하여 특정 종교의 유익을 위해 전쟁을 부추기는 어떠한 시도도 거부해 왔다. 비록 그것이 침례교인들을 위한 전쟁이라 할지라도 마찬가지로 거부하였다. 복음의 개념을 이렇게 이해할 때, 종교의 자유는 곧 기득권을 가진 교회와 세속국가가 행사하는 '강요하는 권력'으로부터 자유인 것이다.
1.3. 침례교 신앙과 직제의 원천들
침례교인들은 성경을 그들의 신앙과 삶의 최종적인 권위로 주장한다. 1611년 토마스 헬위즈와 그의 회중이 작성한 신앙고백을 포함하여 모든 침례교 신앙고백들에서 각 조항의 내용을 지지하기 위해 수많은 성경 구절들이 인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메노나이트들, 분리주의자들 그리고 침례교인들은 전통이나 특정인의 신학, 감독직이나 국가의 권위보다도 성경을 그들의 신앙과 삶의 최종적인 권위로 주장했음을 보여준다.
초창기 침례교인들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개념을 성경에서 발견했고, 가톨릭 교회와 종교개혁시기의 복음적인 형제들의 역사적 신조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 개념과 유사한 내용을 채택했다. 침례교인들은 하나님은 한 분이시지만 세 모습으로 즉,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 현현하신다고 선언했으며, 이는 성경에 기반한 것이다.
또한 침례교 신앙고백들은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지만 죄로 인해 타락했다고 믿었다. 그리고 각 사람은 본질적으로 죄인이며 용서와 하나님과의 화해를 필요로 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도덕적으로 책임을 질 수 있는 나이가 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은 아담의 죄책을 유산으로 받고 있지 않다고 믿었다.
그리스도는 자신의 삶과 희생적 죽음을 통해 사랑과 무한한 은혜와 하나님을 역사적으로 계시해 주셨다고 침례교 신앙고백들은 일관되게 주장한다. 그리스도는 새 언약의 중보이자 율법과 예언의 완성이라고 보았다.
구원은 언제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온다고 침례교 신앙고백들은 주장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한 구원은 죄 용서 받음으로써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이처럼 침례교인들은 성경만이 그들의 신앙과 삶의 최종적인 권위라고 믿었으며, 삼위일체 하나님, 타락한 인간,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 등 주요 교리들을 성경에 기반하여 정립했다.
1.4. 침례교인들과 다른 교단들
침례교인들은 '우주적 교회'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서 회개와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께 자신과 자신의 삶을 드린 신자들로 이루어진 교회를 말한다. 또한 침례교인들은 이와 같은 믿음을 공유한 사람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자매로 여긴다. 즉, 우주적 교회 개념은 교회회원이나 침례에 기초한 관계가 아니라 그리스도와 공통된 관계, 믿음을 공유하고 있다는 면에서 근거가 된다.
그러나 에큐메니컬 운동은 회원 교단들에게 획일성을 강요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누릴 수 있는 자유를 박탈하면서, 침례교인들과 평등한 파트너로 일하기를 거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침례교인들과 다른 교단들 간에는 갈등이 존재한다.
또한 침례교인들은 개교회주의를 강조한다. 그러나 오늘날 일부 침례교회에서는 개교회주의의 본래 취지가 퇴색되고, 담임목회자의 절대적인 권력이 강화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초창기 침례교인들의 모습과 달리, 현재 많은 침례교회에서는 교회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담임목회자의 뜻이 주도적으로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침례교인들과 다른 교단들 간에는 교회관, 교회운영의 방식 등에서 차이가 존재한다. 이는 상호 간의 이해와 소통을 어렵게 만들고, 협력과 연합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 예배와 삶
2.1. 다양한 형태의 예배
침례교회들은 형식을 갖춘 예배에서부터 즉흥적이고 열정적인 예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예배를 드린다. 그러나 대체로 설교와 찬양이 예배의 중심이 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예배자들은 예배경험을 가슴으로 느낄 수 있다. 침례교인들은 루터가 1524년에 마음속에 품었던 꿈 이상으로 교회음악을 발전시켰다. 특히 침례교회의 음악에서는 성가대나 오르간, 밴드팀이 아니라 회중찬송이 사람들의 주목을 끈다. 회중 전체가 연합된 목소리로 찬양을 부름으로써, 그들의 공통된 믿음을 고백하기도 하고 하나님의 임재를 절실하게 체험하기도 한다. 교회음악 역시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매개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침례교인들의 믿음이다. 이를 위해 사람들의 가슴에 호소할 수 있는 문화의 흔적을 간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침례교인들에게 예배는 신자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개인적으로 순종하고, 믿음의 공동체 내에서 말과 행동으로 복음을 증거하는데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의미를 지닌다. 개인적 차원의 제자도란, 신자가 하나님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동료 제자들과의 관계뿐 아니라, 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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