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아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역할
2.1. 지역아동센터의 정의
2.2.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배경
2.3.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3. 지역아동센터 운영 현황
3.1. 지역아동센터 이용 현황
3.2. 지역아동센터 지원 정책
3.3. 지역아동센터 운영 방법
4.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4.1.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
4.2. 종사자 처우 개선
4.3.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4.4.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적 지원
4.5. 지역 내 아동복지 지원체계 구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출산율 최저 및 고령화 비율도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IMF 및 2000년대 이후 경제위기로 이혼 및 별거 가정이 증대되었다. 따라서 고용불안으로 인한 소득양극화, 산업 발전에 의한 여성의 사회진출 기회의 증가가 가족기능의 약화를 초래하여 사회적 위험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전통 양육방식인 여성 혼자만의 힘으로 책임지기 어려운 현실에 직면에 있다. 특히 가족 형태의 다양화는 가족 돌봄 기능을 더욱 약화시키고 있다. 한 국가의 미래는 자라나는 아동 및 청소년에게 달려있다고 할 만큼 돌봄 문제는 중요하며,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정책적 지원 강화는 국가의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할 수 있다. 가족과 사회, 문화가 끊임없이 변동하는 가운데 아동 및 청소년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야하는 과제에 직면하지만, 그들 스스로 당면과제 및 환경을 헤쳐 나갈 문제해결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는 가정적 환경에 기인한 욕구불만, 사회체계에서 파생한 여러 문제들에 직면한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대책이나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아동 및 청소년기의 미발달과제가 성인기에 더 큰 문제점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현재 아동복지시설로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돌봄에 주력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는 각 동네마다 아동 및 청소년들이 접근하기 좋은 지리적 위치에 있기 때문에 '지리적인 지역사회'를 함의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기능적인 측면에서는「아동복지법」제 52조 1항 8에서 지역아동센터를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및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는 '지리적인 지역사회'와 '기능적인 지역사회' 둘의 의미 모두를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최근 공교육의 기능 약화로 경제적으로 부유한 가정의 아이들은 유명 학원을 다니기에 바쁘지만, 취약한 계층의 아이들은 지역아동센터가 유일하게 학원이자 가정과 같은 역할을 하는 소중한 곳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이용 아동들의 심리?정서적 발달 도모는 물론 가족의 역할 일부를 대신해 주며, 아동 및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는 예방적 복지기능을 함께 담당하고 있다. 이렇게 방임 아동 및 청소년 증가, 사교육비의 증가로 교육격차 심화 등은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필요성을 더욱 증대시키고 있다.
2.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역할
2.1. 지역아동센터의 정의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및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또한 지역아동센터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기반시설 중 공공 · 문화체육시설의 하나이며, 도시 · 군관리계획으로 결정하여 설치하거나 도시 · 군관리계획으로 결정하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는 시설로서 도시 · 군계획시설로는 사회복지시설에 해당한다.
2.2.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배경
1960년대 급속한 상업화와 경제개발로 형성된 도시 빈민층의 증가로 아동 및 청소년들의 문제에 종교단체와 민간사회단체의 공부방이나 야학이 배경이 되었다. 1970년 중반 무렵부터 법제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이러한 노력의 첫걸음으로 1996년 서울공부방연합회, 부스러기선교회, 개신교공부방연합회 등이 전국공부방연대모임을 출범시켰다. 이는 IMF 외환위기로 인한 빈곤층의 증가와 가족 해체 및 주 수입원의 실직, 가정폭력 등의 위험에 처한 위기 아동 및 청소년 수가 증가하여 결식은 물론 방임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법제화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고, '지역아동센터'라는 명칭으로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으로 제도화되었다. 당시의 사회적 상황과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다양한 민간인 및 단체들의 의지와 열정으로 양적인 증가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2.3.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에 근거하여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보호 및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
참고 자료
강명순·이경림·김성경·정익중(2010),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와 실제』, 서울: 학지사.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2015), 『초등돌봄교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학교 중심 실행방안 연구』.
손순임(2014),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이 이용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혜영, 염경혜 외 2명 저, 아동복지론, 신정, 2023
김현자 저, 아동권리와 복지, 어가, 2022
김정민, 민미희 외 2명 저, 아동권리와 복지, 파워북, 2022
강영숙, 박연희 외 3명 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21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http://www.peoplepower21.org/Welfare/1660455
http://www.ig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82
http://www.g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1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