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생 용돈 인식 및 적정 용돈 수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1.3. 용어 정의
2. 문헌고찰
2.1. 전공선택동기
2.2. 전공만족도
2.3. 학과적응
3. 연구방법
3.1. 연구 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3.5. 자료분석방법
4. 연구결과
4.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대상자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및 학과적응의 정도
4.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및 학과적응 정도
4.4. 대상자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및 학과적응 간의 관계
4.5. 대상자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5. 결론 및 제언
5.1. 요약 및 결론
5.2. 간호실무와 연구에 대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대학생활에서 전공은 개인의 전문성과 진로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전공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대학 입학 후에도 진로와 전공에 대한 고민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간호학과 학생의 경우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전공에 대한 이해도와 적응이 매우 중요하다. 전공만족도와 학과적응은 간호 전문직관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입생 때부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간호대학 신입생의 전공 선택 동기와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학과 신입생들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향후 간호 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1.2. 연구 목적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 신입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학과적응의 정도를 확인한다.
둘째, 간호학과 신입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학과적응의 정도를 확인한다.
셋째, 간호대학 신입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학과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넷째, 간호대학 신입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1.3. 용어 정의
전공선택동기는 흥미나 가치관, 성격, 능력 및 기술 등의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가정적 환경, 사회적 환경,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대학전공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선택 가능한 전공을 고르는 행위를 의미한다.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한다. 전공만족도는 전공의 일반만족, 인식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등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된다.
학과적응은 자신이 선택한 학과와 관련된 학업수행에 만족하며 향후 진로와 관련하여 현재의 학과에 대해 갈등이 없는 상태로, 학업적 성공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서의 만족, 학과와 관련된 진로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2. 문헌고찰
2.1. 전공선택동기
전공선택은 개인의 흥미나 가치관, 성격, 능력 및 기술 등의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가정적 환경, 사회적 환경,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대학전공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선택 가능한 전공을 고르는 행위이다. 전공선택동기는 자신이 특정 전공을 선택하게 된 계기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공선택동기는 이타주의, 개인성격, 학문의 전문성, 개인경험 환경, 사회기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치관은 전공선택동기에 영향을 끼치며, 전공선택동기는 다시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대학 진학 시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보다는 취업 가능성, 직장 수입의 안정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어 이는 대학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의 경우 전공에 대한 이해도와 정보 제공이 학교 적응에 매우 중요하므로, 이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2. 전공만족도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의 전공을 평가하는 판단과정이다. 간호학생은 대학생활 동안 간호학 전공 교과목, 교우관계 및 간호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를 통하여 전공만족도를 판단하게 된다. 간호학은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임상실습을 통해 실무가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 실무 중심의 학문이므로, 전공만족도는 간호사로서의 첫걸음을 시작하는 간호대학 신입생에게 매우 중요하다. 전공 만족도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와의 상호작용, 토론, 수업집중, 과제완성도, 전공과목 탐구활동 등의 수업참여 태도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전공 만족은 대학입학 후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하게 하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볼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전공만족도는 학과적응도와 상관이 있으며, 전공만족도가 향후 자신의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간호 전문직관 형성에 영향을 준다. 또한 전공 만족도는 졸업 후 진로를 선택해 나가는 직업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자기주도성, 진로탐색행동, 고용가능성 등의 요소를 뒷받침한다. 전공만족도의 하위개념으로는 직업의 적성 및 전문성, 안정성, 학업분위기 등이 있다.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졸업 후의 진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공만족도는 대학 및 전공학과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져 사회생활의 적응 및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신입생 시기부터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학과 적응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2.3. 학과적응
대학생활 적응이란 대학생들이 대학 이라는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학업, 대인관계, 정서적 측면 에서 대학생활의 요구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을 의미한다. 간호학과 학생의 경우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간호 인재를 양성하기 때문에 전공에 대한 이해도와 빠르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학교 적응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신입생 때부터 조기 발견하여 적절한 방안을 제공하는 것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은 입학할 때부...
참고 자료
김봉희, 신정하.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효과. 아시아문화학술원. 2016;7(5):141-166.
양경희, 이정란, 박복남.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2;18(1):5-13.
김유정, 유하나, 박미정. 간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16;17(10):261-270.
최길순, 채민정. 일부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응급구조학회. 2013;17(1):51-62.
김덕진, 이정섭.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14;20(2):244-254.
이미라, 김미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가 간호사로서의 직업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018;19(6):197-208.
정보연.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직업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48.
송윤정,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4;89.
김미숙, 박소미, Wang chengying, et al.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 및 직업관. 한국응급구조학회논문집. 2010;14(3):29-40.
박희민. 전문대학 학생중도탈락 요인분석.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105.
김영희,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 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2016;17(11):104-113.
윤지영. 비서학 전공 전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직업가치관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한국비서학회. 2014;23(2):111-132
천태중, 이걸재. 의료관광 관련 학과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가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교육학회. 2015;30(5):217-242.
한예정.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에 따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 연구 : 조리·외식관련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2014;149.
최상권. 경호학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과 전공선택동기 및 전공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2012;97.
김현주. 모델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 및 전공만족, 진로선택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2013;76.
강명숙, 방은령. 대학생의 자기주도성과 전공만족도가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 고용가능성의 매개효과. 한국인간발달학회. 2015;22(4):21-46.
이은희.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들의 Big 5 성격요인이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진로 의사결정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9.
강정원. 대학생의 전공에 대한 학업적 흥미, 대학생활 적응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8;12(7):299-315.
장효임.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학생활 부적응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의 매개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55.
김민아. 무용전공 대학생의 몰입경험이 자신감 및 학과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56.
영적안녕과 자아존중감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오지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14;14(10):873-884.
이지원, 성보라, et al. 성인의 생애주기별 진로적응과업에 대한 개념도 연구. 한국상담심리학회. 2014;25(4):1073-1108.
김정현. 대학의 사회적 자본이 성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6;144.
[26] 양남영, 문선영.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건강상태 건강증진행위 및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이 대학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 2013;19(1).33-42.
남동하. 대학생의 학과선택에 따른 부모의 지지가 자아존중감과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06;87.
백지숙. 대학생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06;4(1):3-17.
박계란, 이지민.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가정관리학회. 2011;29(1):89-99.
김선아 외 공저,「정신간호총론 제8판, 수문사, 2020, 235~253p
드림널스, 정신 간호학 시뮬레이션 1. 조현병, https://www.dreamnurse.co.kr/comuser/classroom/?flag=lesson&Basket_idx=&Con_idx=51825&Lecture_CD= 등
지역사회보건간호학I, 수문사, 김춘미 외,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