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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비교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는 각각 고유의 특성과 장단점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이 두 가지 연구 방법론을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양적연구는 실증주의를 철학적 배경으로 하며, 사회현상의 사실과 그 원인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주로 조작적으로 정의된 변수 간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설문지, 면접용 조사표, 인구분석 등의 수량적 자료수집 방법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사회현상에 대한 일반화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효과적인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 질적연구는 현상학적 접근을 철학적 배경으로 하며, 인간의 상징적 의미의 세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참여관찰, 개방형 비조직적 면접, 사적 기록물 등 주관적이고 맥락적인 자료수집 방법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개인과 그들이 속한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 개인의 경험과 의미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한다.
이러한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차이점은 연구의 목적, 구조, 자료수집 환경, 표본의 크기, 연구자의 역할 등에서 잘 드러난다. 양적연구는 일반화와 가설 검증에 초점을 두는 반면, 질적연구는 맥락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새로운 이론 도출에 중점을 둔다. 또한 양적연구는 엄격한 구조와 통계적 분석을 강조하지만, 질적연구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관찰과 면접을 중시한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이러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두 방법론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질적연구를 통해 얻은 깊이 있는 이해는 양적연구를 통한 일반화와 예측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양적연구의 통계적 증거는 질적연구의 해석을 뒷받침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상호보완적 활용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복잡한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1.2. 사회복지 영역에서 질적연구의 필요성
사회복지 영역에서 질적연구의 필요성이다. 사회복지는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맥락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질적연구 방법은 현상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 정책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다. 사회복지 실천과 발전을 위해서는 질적연구 방법의 적절한 활용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연구자가 현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낼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정 폭력이라는 현상을 연구할 때 질적연구 방법을 활용하면 가해자와 피해자의 심리, 가정 내의 권력 구조, 그리고 이런 상황이 발생하게 된 사회적 맥락 등을 철저하게 탐구할 수 있다. 또한 질적연구 방법은 사회복지 정책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도 중요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참여 관찰이나 인터뷰를 통해 연구자는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는 현장에서 참가자들의 경험과 만족도, 그리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개선사항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현장에서 질적연구 방법의 적절한 활용은 사회복지 실천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접근법이다.
2. 양적연구 방법
2.1. 양적연구의 특성
양적연구는 수량으로 표현될 수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연구이다. 경험적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양적연구는 추상적인 개념을 관찰 가능한 데이터로 전환함으로써 통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경험적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설 검증, 법칙 발견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객관적인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양적연구는 실험연구와 비실험연구로 구분될 수 있는데, 실험연구에는 진실험과 준실험, 단일 피험자 연구가 포함되며 각각의 특성에 따라 피험자 배치 과정에서 차이를 보인다. 또한 양적연구는 다양한 유형의 조사연구에서 활용되는데, 기술연구, 상관연구, 인과-비교연구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특정 현상에 대한 설명, 변인 간 관계 파악, 인과관계 확인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이처럼 양적연구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