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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파리바게트는 SPC그룹을 대표하는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프랑스풍의 분위기와 스타일을 인테리어에 접목시켜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현재 국내 1위 브랜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파리바게트는 냉동생지를 이용한 Bake off system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제과, 제빵, 케이크 및 커피음료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렇게 국내 베이커리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한 파리바게트는 이를 발판 삼아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하게 경쟁하고 있다.
2. 파리바게트 기업 및 시장 분석
2.1. 파리바게트 기업개요 및 현황
SPC그룹을 대표하는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파리바게트는 1986년 샤니의 외식사업부로 출발하였다. 1988년 광화문점 오픈을 시작으로 1992년 프랜차이즈 사업에 본격 착수하였다. 현재 전국에 1,1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998년 국내 모든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매장 수 700개를 돌파하는 등 각종 신기록을 달성해 온 국내 1위의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이다. 파리바게트는 프랑스풍의 분위기와 스타일을 인테리어에 접목시켜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였으며, 냉동생지를 이용한 Bake off system을 업계 최초로 도입하였다. 제과, 제빵, 케이크 및 커피음료 등을 판매하고 있는 파리바게트는 국내 베이커리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한 것을 발판 삼아 미국과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하게 경쟁하고 있다.
2.2. 베이커리 시장의 특징
웰빙 트렌드에 따라 프리미엄 원재료와 로컬 푸드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베이커리업계도 원료단계부터 생산 공정 전반에 걸쳐 관리 수준을 높이고 있다. 세계적인 식량 위기로 식량 안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가격 상승은 당류, 유지류, 곡류가 주도하고 있다. 국산 밀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고 있으며, 카페형 베이커리와 디저트 제품의 활성화로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
2.3. 파리바게트 SWOT 분석
파리바게트는 다점포 운영에 따른 품질 불안정의 약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우세함을 나타내고 있는 뚜레쥬르처럼 뚜렷하고 구체적인 고객층이 타겟설정이 미흡한 것도 약점이다. 그러나 외국의 선진기술 도입으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완제품 비중이 30~40% 정도 차지하고 있어 인건비에서 유리한 면이 있다. 또한 업계1위 답게 인지도 높은 제휴카드를 통해 다양한 적립과 할인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강점이 되고 있다.
최근 밥 대신 빵을 소비하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베이커리 시장이 확대되었는데, 이는 파리바게트와 같은 브랜드에게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반면 건강에 ...